[재독 후 작성] 1부 4장 16세기의 물가 혁명, 어던 변화를 가져왔나? - It 정보 공유
[재독 후 작성] 1부 4장 16세기의 물가 혁명, 어던 변화를 가져왔나?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독 후 작성] 1부 4장 16세기의 물가 혁명, 어던 변화를 가져왔나?

본문



[Storm, Hong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책 제목처럼 서평과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책입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통해서 돈에대한 역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서평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게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 우선 각장 별로 살펴보면서 이 책에 대해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1부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4장 16세기의 물가 혁명, 어던 변화를 가져왔나?

" 금은 매우 잘 늘어나는 물질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금이 화폐의 유력후보로 부상한 두 번째 이유는 보존성이다. 마지막 조건은 '사용 가치'이다. "

<홍춘옥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1부 4장 中 - 금에관한 내용>  "

 스페인 사람들이 금을 찾아 신대륙으로 달려가고, 그들이 획득한 보물 덕분에 나라가 망가진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가지 의문을 품은 독자들이 꽤 있을 것이다. 왜 그들은 목숨을 잃는 위험을 무릅쓰고 '금'을 비롯한 귀금속에 탐닉했을가?

<중략>

15세기 내내 물가가 안정되었고, 일부에서는 상당한 디플레이션 상황이었기에 갑작스럽게 발생한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 강한 수요 증가를 유발했을 것이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전이라, 늘어난 수요에 부응해 공급을 늘리기는 힘들었다. 다라서 16세기 귀금속의 공급 확대, 특히 스페인 '페소'로 대표되는 글로벌 기축통화 基軸通貨,key Currency)의 공급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중략>

 다음 장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교역망의 출현이 어던 금융 혁신을 불러일으켰는지 살펴보자.

<전자책 태블릿 가로보기 전체  12% ~ 14%>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금이 자동적으로 화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순도와 정확한 무게를 측정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이과정은 매우 힘들고, 긴 시간이 걸린다. 괜히 그리스의 철학자 아르키메데스가 왕의 보관에 포함된 '금의 함량'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겠는가?

 그렇게 화페라는 가치를 통해서 16세기에 혁명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르고 그것을 어떻게 하는 지가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부분을 읽으면서 물가혁명? 통화의 가치 등을 생각하고 중앙은행 정부가 보장하는 은행 각나라의 통화등이 어떤식으로 만들어졌을지? 어떻게 사용됬을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도 게임의 단위인 돈이 있고 현금과 가치 있을지? 생각하던 쉽고 빠르게 가려고 아이템을 샀던 그때를 떠올리면서 생각을 대입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1492년 콜럼버스의 역사적 항해 이후, 정반대 상황이 나타났다. 1500년대에 유럽 물가가 매우 급격히 올랐는데, 경제학자들은 이 시기를 가리켜 '16세기의 물가 혁명'이라 부른다. 물론 유럽 물가 1592년을 기점으로 바로 상승하지는 않았다. 본격적으로 물가가 상승한 것은 16세기 중반의 일이었는데, 당시 오스만 루트크의 세력이 커지면서 동방으로 가는 무역로가 막힌 것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그렇다 그이후 흑사병도 한목을 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렇게 16세기 물가 혁명이라는 단어는 들어봤을지 언정 제대로 역사를 대입해서 그시대에 어떤 일이 일어 났는지 알아볼 생각을 하지 않은 자신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정말 역사를 공부하면서 화폐 공부를 소홀히 했고 경제에 대해서 알려고 하지 않은 자신에게 반성을 하게 되었다는 것에 기뻤습니다.

------------------------------------

[도전은 계속돼야 하니까요 66 챌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78 (1기+2기) 일 차입니다.

<2기 9일 차>
<내일도 실천하러 GO GO Right NOW!! 78일 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 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리포트 126일 차다.>~~!! 126일?? 오우야 벌서 125일이구나... 그리고 19년도 125일이 지났네?

126일은 더 알차게 보내야지 OMG~!!

오늘도 달려보자 아자아자~~! 126일의 데일리 리포트에는 완벽한 하루를 맞이 한 이야기를 적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실천할 수 있을까요?
-----------------------------------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 작가 : 홍춘옥 / 출판사: 로크미디어 /  출간일 : 2019. 04. 24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