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 후 작성] 1부 2장 네덜란드에서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가 출범한 이유는? - It 정보 공유
[재독 후 작성] 1부 2장 네덜란드에서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가 출범한 이유는?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독 후 작성] 1부 2장 네덜란드에서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가 출범한 이유는?

본문



[Storm, Hong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책 제목처럼 서평과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책입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통해서 돈에대한 역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서평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게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 우선 각장 별로 살펴보면서 이 책에 대해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1부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2장 네덜란드에서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가 출범한 이유는?

" 네덜란드의 개방적인 풍토뿐만 아니라, 16세기 말부터 이어진 기나긴 
독립전쟁 (1588~1648년)도 혁신을 유발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당시 남부 네널란드를
통치하던 스페인이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고, 
막대한 세금을 부과하여 여기저기서
반란이 일일고 있던 터라, 정부 차원에서 해외 진출을
 도모할 여력이 없었다. 결국 네덜란드
정부는 해외 시장을 오랫동안 개척할 민간 자본을 육성해야 했는데,
 동인도 회사가 기가 막힌 대안이었다. 

<홍춘옥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1부 2장 中>  "

 미국이나 우리나라 같은 '시장경제 국가'의 모습을 상진하는 건 무엇일가? 여러 이미지가 떠로르겠지만, 주식시장만큼 상징적인 것도 없는 듯하다.

<중략>

이 대목에서 한 가지 궁금증이 제기된다. 콜럼버스를 후원해 신대륙을 발견하고, 16세기 초반 아메리카 대륙에서 역사상 최대 규모의 노다지를 발견한 스페인은 왜 네널란드의 독립을 저지하지 못했을까?  다음 장에서 이 의문을 자세히 풀어보자.

<전자책 태블릿 가로보기 전체  7% ~ 9%>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17세기 동인도 회사 주가 추이 (1602년=100) 

출처: "The world's first stock exchange: how the Amsterdam market for Dutch East India company shares became a modern securities market, 1602 ~ 1700"(2011).

 세게 최초의 주식회사인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주가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1603년대 후반 시작된 이름바 '튤립 파동'의 영향으로 급등했지만, 이후 튤립 가격은 폭락한 반면 동인도회사의 주가는 꾸준히 상승했다. 이익 증가와 배당 지급으로 내재가치가 지속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렇다, 내가 생각하는 것도 그당시의 주식시장이 자리 잡은후에도 '재테크' 붐이 일엇고, 동인도회사가 성공적으로 세계 시장을 개척하는 바람에,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후추를 비롯한 귀한 향신료가 나는 인도네시아의 몰루카 제도를 아예 점령해버리는 바람에 돈이 유입됬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저 게임으로만 즐기던 대항의 시대의 무역 사고 팔기등 어느나라에서 사다가 이나라에 팔면 얼마남고 어떻게 하면 돈이 오르고 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경제와는 연결 시키지 못했고 그대만 잠깐 반작하고 잊어버렸던 것들이 생각이 났습니다. 

 그렇게 이번장에서 새롭게 네덜란드의 성장 세게 최초의 주식회사 출범의 이유를 알았다.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이 없었더라면 아직까지도 네널란드의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 라는 것을 몰랐을 것이다. 

 이렇게 알려준 책을 보면서 깊게 다음장에서 무엇을 알아봐야지 무슨 내용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도전은 계속돼야 하니까요 66 챌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78 (1기+2기) 일 차입니다.

<2기 9일 차>
<내일도 실천하러 GO GO Right NOW!! 78일 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 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리포트 126일 차다.>~~!! 126일?? 오우야 벌서 125일이구나... 그리고 19년도 125일이 지났네?

126일은 더 알차게 보내야지 OMG~!!

오늘도 달려보자 아자아자~~! 126일의 데일리 리포트에는 완벽한 하루를 맞이 한 이야기를 적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실천할 수 있을까요?
-----------------------------------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 작가 : 홍춘옥 / 출판사: 로크미디어 /  출간일 : 2019. 04. 24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