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 후 작성] 1부 5장 메디치 가문부터 암스테르담 은행까지 - It 정보 공유
[재독 후 작성] 1부 5장 메디치 가문부터 암스테르담 은행까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독 후 작성] 1부 5장 메디치 가문부터 암스테르담 은행까지

본문



[Storm, Hong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책 제목처럼 서평과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책입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통해서 돈에대한 역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서평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게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 우선 각장 별로 살펴보면서 이 책에 대해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1부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5장 메디치 가문부터 암스테르담 은행까지  

" 메디치 가문이 중시한 사럽은 환어음 중개 업무였다. 여기서 환어음이란 중세의 치안 불안 및 부실한 도로망이 빚어낸 상품으로, 발행지가 아닌 제2의 장소에서 이를 소지한 사람(수취인)에게 여기에 적힌 액수만큼 현금으로 지불하게 하는 일종의 명령서라고 할수 있다. 예를 들어, 피렌체 상인들이 프랑스 동부 샹파뉴의 정기시(定期市)에서 현지 상인에게 모직물을 구입하고 물건 값을 화폐가 아닌 환어음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았다. <중략> 채무자에게 진 빚을 갚았다. "

<홍춘옥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1부 5장 中>  "

  아메리카 대륙에서 대규모로 귀금속을 가져온 덕분에 세계적인 교역망이 형성된 이후, 유럽에는 새로운 세력이 출현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바로 '자본주의적' 거대상인이다. 지역 경제에서 유통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전통적 의미에서 '상인'이라고 한다면, 16세기에 형성된 세게 경제체제에서 장거리 교역을 주도하던 사람들은 전통적 상인의 범주에 넣을 수 없는 자본가(資本家)로서의 성격을 지녔다. 

<중략>

메디치 가문이 교황과 연계된 관력과 넓은 지점망을 이용해 일세를 풍미했다면, 암스테르담 은행은 '시스템'을 만듦으로서 은행업을 한 단계 올려놓았던 셈이다. 17세기 세게 경제의 패권을 네널란드가 잡은데에는 이와 같은 금융 혁신이 영향을 미쳤음은 물론이다.
 다음 장에서는 영국이 어떻게 네덜란드를 추격했는지 살펴보자.

<전자책 태블릿 가로보기 전체 15% ~ 16%>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역사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들을 하다보면 이런 가문들의 이야기 등이 나온다. 하지만 알지 못했다. 그때는 그저 이가문이 쎄기때문에? 많은 돈을 가지고 영토가 높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많은 것들을 알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 이부문에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메디치 가문 , 암스테르담 은행 이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나왔던 용어 ~!! 

 다름아닌 환어음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내가 알고 있는 것이 맞나?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등을 보면서 환어음 발행해 채무자와 채권을 각자의 장부에서 처리하는 게 편리했을 정도로 사용등의 방식 역사가 만들어낸 통화방법 그시대의 거래 방법등을 알게 되니 왜 먼저 했을 때의 이익 그리고 생각의 전환을 했을 때의 방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는 재미를 가져다 주었다. 

 정말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이책이야말로 역서를 요약한 하나의 돈과 관련된 경제서라는 칭을 받을만 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빨리 다음장도 보고 싶어졌다. 계속해서 빨려들어가는 이 책을 보면서 술술 읽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

[도전은 계속돼야 하니까요 66 챌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78 (1기+2기) 일 차입니다.

<내일도 실천하러 GO GO Right NOW!! 78일 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 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리포트 126일 차다.>~~!! 126일?? 오우야 벌서 125일이구나... 그리고 19년도 125일이 지났네?

126일은 더 알차게 보내야지 OMG~!!

오늘도 달려보자 아자아자~~! 126일의 데일리 리포트에는 완벽한 하루를 맞이 한 이야기를 적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실천할 수 있을까요?
-----------------------------------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 작가 : 홍춘옥 / 출판사: 로크미디어 /  출간일 : 2019. 04. 24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