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 후 작성] 1부 3장 군대는 강하지만 경제는 허약했던 스페인 - It 정보 공유
[재독 후 작성] 1부 3장 군대는 강하지만 경제는 허약했던 스페인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독 후 작성] 1부 3장 군대는 강하지만 경제는 허약했던 스페인

본문

반응형

[Storm, Hong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책 제목처럼 서평과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책입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통해서 돈에대한 역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서평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게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 우선 각장 별로 살펴보면서 이 책에 대해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1부 전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3장 군대는 강하지만 경제는 허약했던 스페인

" 1517년 마르틴 루터가 95개조의 반박문을 발표하며 시작된 종교개혁 흐름 속에서 스페인 국왕들은 가장 적극적으로 구교(舊敎)를 옹호했고, 이들의 신앙심은 호전적인 대외 개입으로 이어졌다. 역사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1400~1559년 사이에 가장 호전적이었던 나라는 스페인과 오스만 투르크 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에 걸친 대규모 전쟁으로 재정 부담이 날로 늘어난 것은 물론, 생산 업무에 종사해야 할 많은 젊은 남성이 전쟁터에 투입됨으로써 스페인의 생산 능력은 바닥으로 추락할 수밖에 없었다. 

<홍춘옥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1부 3장 中>  "

1942년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후 약 100년 동안, 스페인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행운을 경험했다. 잉카와 마야제국의 지배자들에게 약탈한 금과 은이 고갈될 무렵인 1545년 볼리비아 포토시(potosi)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은광이 발견 되었고, 이로부터 채 1년도 안된 1546년 9월 8일 스페인인과 어ㅜㄴ주민으로 이루어진 작은 탐험대가 멕시코 사카테카스(Zacatecas)에서 풍부한 은맥의 존재를 확인하기에 이른다. 

<중략>

이에 경악한 네덜란드 남부 상인들과 지식인들은 스페인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고, 결국 1년 뒤인 1576년 '스페인을 축출하기 위해' 네덜란드 북부와 남부가 종교 차이를 불문하고 협력하기로 하는 이른바 ' 헨트(Gent) 협약'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중략>

 다음 장에서는 왜 그토록 스페인이 신대륙의 귀금속에 열정을 불태웠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전자책 태블릿 가로보기 전체  10% ~ 11%>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들은 한가지 처방전이 바로 떠오를 것이다. 통화량이 갑작스럽게 늘고, 걷잡을 수 없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경우, 금리를 인상해 경제 전체의 수요를 진정시키는 것이 첫번재 대책이다. 그당시 스페인에는 중앙은행이 없었기에 금융 정책을 펼칠 방법이 없었다. 더욱이 당시 스페인을 지배하고 잇던 함스부르크 가문의 왕들 (카를로스 1세와 그의 아들 펠리페 2세)이 통화긴축은커녕 대규모 전쟁을 끊임없이 일으켜 사태를 더욱 악화 시켰다. 

그렇다 이렇게 역사를 배움으로써 스페인의 가장커다란 왕궁등이 왜 허약했는지 그리고 가진 것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을대의 상황이 어던 것인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렇게 역사에서 통화의 흐름 돈이 어떻게 흐르는 경제를 배움으로써 하나의 것을 좀더 배울 수 있고 자세하게 배울수 있는 기초를 다질수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각나라별로의 삶 내가 그시대에 살지는 않았지만 과거를 통해서 이런 것들을 배우고 우리가 함께 나갈수 있는 좋은 점등을 배울수 있다는 것에 깊은 감동을 느낍니다.

------------------------------------

[도전은 계속돼야 하니까요 66 챌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78 (1기+2기) 일 차입니다.

<2기 9일 차>
<내일도 실천하러 GO GO Right NOW!! 78일 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 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리포트 126일 차다.>~~!! 126일?? 오우야 벌서 125일이구나... 그리고 19년도 125일이 지났네?

126일은 더 알차게 보내야지 OMG~!!

오늘도 달려보자 아자아자~~! 126일의 데일리 리포트에는 완벽한 하루를 맞이 한 이야기를 적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실천할 수 있을까요?
-----------------------------------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 작가 : 홍춘옥 / 출판사: 로크미디어 /  출간일 : 2019. 04. 24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