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 성공의 외할머니는 누구인가? - [참고영상 - 뼈아대 유트브] - It 정보 공유
[체인지] 성공의 외할머니는 누구인가? - [참고영상 - 뼈아대 유트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인지] 성공의 외할머니는 누구인가? - [참고영상 - 뼈아대 유트브]

본문



[체인지] * 성공은 호기심에서 출발한다.  - [참고영상 - 뼈아대 유트브]

 참고영상 제목 : 성공의 외할머니는 누구인가?

게시일: 2019. 1. 21 #호기심 #성공 #공부  링크 :  https://youtu.be/d6ReK-IuND4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호기심은 성공의 외할머니다.

[Storm, Hong의 생각]

 오늘은 이영상을 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했습니다.  나의 어릴적 호기심 그것은 무엇이 있었고 재대로 실행을 하지 못한 자신?? 그것을 깊게 파고 들지 못한 자신에 대한 후회감이 밀려오는 내용이기도 했습니다.

 어려서 무얼 만들기를 좋아했고 선물을 받을때 받은 장난감을 뿌시고 조립하고 할아버지의 삼석라디오? 그당시의 소니라면 라디오에선 좋았고 워크맨에서는 탑이였던 그것들을 그냥 가지고 놀면서 뿌시고 왜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뿌셔도 다시 조립을 못하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겼던 그시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어릴적에는 부모님이 받아오는 사은품으로 탁상시계를 받아오신 적이 있었습니다.

* 하루는 이 시계가 어떻게 동작하는거지? 몇개의 톱니바퀴로 이루어져 있을까? 무작정 호기심이 발동한 저는 그것을 실행해 보기위해 처음에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몇개가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상상도 하지 않은체 바로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 어려서 인지했다면 메타인지가 높았겠죠? )

 그렇게 호기심이 객기가 되어 버리면서 하나둘씩 경험을 쌓게 된것을 뒤늦게 생각이 났고 이제 다시 이영상을 보면서 그것이 경험이었는지도 모르고 기록등 할생각도 없이 무너저버린 자신을 보면서 자괴감도 들고 어떻게 하면 호기심을 다시 발동 시킬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 체인지 그라운드 영상 일부분 인용 ]
* [영상에서 이 부분을 듣고 위의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영상의 이야기중 호기심은 공부 하지 않으면 안생겨요 라는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맨날 같은 것만하면 사람도 지루해지고 무엇인가 하고 싶은 욕망도 떨어지는 데 어떻게 하면 변화할수 있을까? 를 생각하면서 더 배우려고 노력한다면 옜날보다 배울수 있는 것이 다양하게 생기면 깊게 파고 들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는 것이 아닌가? 그러면 호기심도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맞아 호기심 - 공백 등등 일단 채워 넣어야 한다는 과학적실험도 생각이 납니다.

공백 관련해서 생각이 났습니다. (신박사님/고작가님의 강연중에서 나왔던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어떤 영상이었는지 까먹었네요)

(큰돌과 작은돌이라는 글 링크입니다.)↓  
http://webzine.daesoon.org/board/Print.asp?idx=5351
 이 블로그 링크에서 있는 내용이 하버드 노교수 일화 였습니다.
일단 뭔가를 넣고 그 빈틈이 왜생기지? 또 넣고 어? 이건 왜??? 그공간에 뭘 넣지? 하고 호기심을 같는 것도 하나의 호기심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고작가님의 큐리어스( 저자 :이언레슬리) 책을 인용 다양한 호기심 / 지적호기심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 다양한 호기심 - 아이들이 가지는 호기심이다.
* 지적 호기심  - (네이버 지식인 링크 참조한 내용 ↓)
지적(知的, intellectual)이란, 지식이나 지성에 관한, 또는 그런 것,
호기심(好奇心, curiosity)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거나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
결국 지적 호기심(intellectual curiosity)이란, 지식이나 지성에 관하여 새롭고 신기한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

고작가님은 신박사님같이 실험등 여러가지를 하는 것이 지적인 호기심(지적 호기심)이라고 인용하여 말씀을 하셨습니다.
지적인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이 생겨야한다고 말씀을 하셧습니다.
지식의 공백은 지식을 많이 함양할수록 많이 생긴다.

고작가님:  "지식을 아는만큼 면적이 생기고 면적만큼 호기심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지식이 작아서 호기심도 작아요, 공부를 하면 할수록 면적이 넓어 지면은 호기심이 많아진다.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일수록 호기심이 많다.
 그러다보면 아~~!! 알아야 할것이 많구나 하는 것을 느낍니다"

[Storm, Hong의 생각]
 영상속 내용들을 듣고 나니 좀더 많은 생각을 해야하고 내가 많이 배워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머물러있는 자신속에서 어떻게 하면 발전을 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어렸을때는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 그것을 인지 못할 정도로 호기심도 가득했고 영상에서 말을 인용하기전 사례도 그것이 호기심인지 조차 몰랐던 그시절 이 생각났습니다.

 지금 현재 내가 채워온 지식에서 예전의 다양한 호기심에서 출발할수 있는 그 호기심도 사라져 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지적(인) 호기심을 내가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 하고 하나 하나씩 생각하며 이영상을 보았습니다. 

 매일 이야기하는 졸꾸~~!! 정신 그리고 꾸준함 성공한다는 사람들?? 그길로 가는 길은 달라도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꾸준히 열심히 ~!! 꾸준히 라는 단어 국어사전에 나오는 한결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는 태도로.
 이 단어의 뜻을 조금씩 이해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당신의 호기심은 어떤 것인가요? "  호기심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봅시다.

[지금까지 주저리주저리 Storm, Hong 이었습니다.]
----------------
동영상 영상첨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