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 쓰는 서평] - '순간의 힘'이라는 책을 읽고 느끼다. (1)
[초보자가 쓰는 서평] - '순간의 힘'이라는 책을 읽고 느끼다. (1)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보자가 쓰는 서평] - '순간의 힘'이라는 책을 읽고 느끼다. (1)

본문

[초보자가 쓰는 서평] - '순간의 힘'이라는 책을 읽고 느끼다.

<참고동 영상 뼈아대 유트브>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순간 중심적 사고' 
#명저파헤치기 #경험 #순간의힘 게시일: 2019. 3. 10.
https://www.youtube.com/watch?v=0k_T4hM08Qw

가능성을 폭발시키는 4가지 공식
게시일: 2019. 3. 17. #가능성 #잠재력 #순간의힘
https://www.youtube.com/watch?v=3ZfSk7qz5QE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순간의 힘을 읽고 챕터별로 정리를 해보는 것보다 순간순간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생각하여 적었습니다.]

 어떻게 글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재대로 파악하자 순간의 힘이라는 찬라 그순간에만 느낄수 있는 것 들을 어떻게 풀었는지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구성은 , 저자소개, 각 Chapter별 10장과 그속에 소주재별로 들어있는 책이입니다.

 <타블릿이 일반 책보다 많은 양을 보여줄수 있음에도 가로보기로 502 페이지라는 것 글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 등을 볼때 각자의 세팅 값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많은 양이라면 양인 저에게는 적당한 페이지가 아닌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책의 시작부터 작가의 소개로 시작합니다. 칩히스와 댄히스의 책 히스 형재라고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을 썼던 작가로도 유명합니다.

* 읽고 많은 이들이 보는 장점이자 단점 제목에서도 들어나는 순간의 힘 모든것을 설명한다.

 (Storm, Hong의 생각)

1.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큰그림도 봐야할대 나무를 봐야 할때를 알야할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순간의 힘이라는 것은 그순간에만 있기 때문에 빠르게 빠르게 가는 사회의 풍토 많은 변화 속에서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고 지나가는 것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책의 순간의 힘이 전체적으로 나오는 것이 왜 나왔는지 곰곰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2. 이책이 시사하는 제목처럼 순간의 힘이라는 것이 그 찰라에만 있으며 매최선을 다한다는 의미 그리고 그 기억 즉 경험이라는 것을 통해 순간중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문  : 결정적 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타블릿 가로보기 P.21 ~ 23 중간 / 502>

우리는 모두 살면서 결정적 순간을 맞이한다. 결정적 순간이란 우리의 기억 속에 유난히 도드라지게 새겨진 의미심장한 경험을 가리키는데, 보통은 그중 상당수가 운에 좌우된다.

<중략>

결정적 순간은 우리의 인생을 형성하고 구축한다. 그러나 우리는 결정적 순간이 발생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그 순간을 직접 고안하고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목표는 2가지다. 첫째, 결정적 순간들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중략>

둘째, 그런 요소들을 활용해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부분에서 나는 순간을 기다릴 필요? 매 순간이라고 순간의 찰나라는 그 내용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목적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결정적 순간들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그런 요소들을 활용해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2가지 요소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지? 활용을 하는 것을 어떻게 순간이라는 단어에 표현하지? 하는 것에 중점적으로 몰입하면서 보게 되었습니다.

 

숫자를 이기는 결정 _ 대미 법칙 <타블릿 가로보기 P. 23 중간 ~ P.29 중간 / 502>

우리는 왜 어떤 경험은 생생하게 기억하는 반면 어떤 것들은 금방 잊어버리는 걸까?

<중략>

왜냐하면 여러 연구 조사에 따르면 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기억할 때 부분의 사건을 무시하고 몇몇 특정한 순간만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중략>

사람들은 특정한 경험을 평가할 때 그경험이 지속되는 시간을 잊거나 무시하는데, 이 같은 현상을 '지속 시간경시'라고 부른다. 우리는 경험을 평가할 때 대게 2개의 중요한 순간을 기준점으로 삼는 듯 보인다. 최고 또는 최악의 순간을 뜻하는 결정peck과, 마지막end이 그것이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절정-대미 법칙 peak-end rule'이라고 부른다.

 전체적인 부분의 사건을 무시하는 인간의 특성일까? 그렇게 전체보다는 어느 정도 임팩트 있는 순간만 기억하지 않는가? 

 어렸을 때 예를 들어 어느 유치원에 다녔다고 이름은 기억하지만 그때 누구와 친구였으며 잊어버린 친구를 찾으려고 노력해보았는가? 기록으로 남겨진 비디오테이프 또는 사진으로만 추억할 뿐이지 않나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시간의 흐름을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지속시간 경시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시간의 흐름을 기억하지 못하면서 기록되거나 좋거나 나쁜 것만 기억하는 것이라는 내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서문이라는 장에서 인간은 시간의 흐름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그중에서도 찰나라고 부르는 시간의 흐름 좋은 것, 나쁜 것, 을 기억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네, 팝시클 핫라인입니다. " <타블릿 가로보기 P. 28 중간 ~ P.32 / 502>

 절정-대미 법칙은 여러 종류의 경험에 광범위하게 적용 되는데, 이와 관련해 대부분의 연구는 단기적인 실험실 조건 경험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중략>

무엇보다 분명한 점은, 우리가 경험을 평가할 때 매 순간의 감정을 균등하게 계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가장 인상적인 순간을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중략> 

기억은 한덩어리로 뭉뚱 그려지고 희미해질 것이다.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지속적으로 우리가 순간의 힘이라는 단어 이 책에서 왜 순간의 힘이라는 것을 선택했는지 알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서문에서 알려주는 내용은 순간의 힘 그렇다 순간의 힘의 개요부터 설명하는 것이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그 내용을 설명해 주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는 4가지 요소 <타블릿 가로보기 P. 33 ~ P.37 중간 / 502>

 이렇게 지겹고 단조로운 시간 속에서 중요한 순간을 창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중략> 

고양 Elevation  <생략>

일시적으로 행복감을 느끼거나 친구의 농담에 웃음을 터트리는 것을 넘어 기억에 오래 남는 기쁨과 고양감을 선사한다.

<중략>

통찰 Insight 

 결정적 순간은 우리 자신 또는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 한다. 몇 초 또는 겨우 몇 분도 안되는 찰나의 시간에 우리는 앞으로 오랫동안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칠지 모르는 무언가를 깨닫는다.

<중략>

긍지 Pride

 결정적 순간은 우리가 최선의 모습을 드러낼 때 발생한다. 성취의

<중략>

교감 Connection

 결정적 순간은 사회적인 경험이다. 결혼식과 졸업식, 세례식, 휴가, 업무적 성공, 술집과 성인식, 연설, 스포츠 경기 등을 생각해보라. 

<중략>

일종의 통합 이론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1장도 같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은 뉘앙스로 보이는 서문 ~ 이서 문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서문 자체를 1장과 같이 봐야 하는 것은 소재목만 봐도 알 수 있다. 

 순간 중심적 사고 습관, "우리가 하는 일은 중요해. 그리고 나는 화사에서 중요해", 과거의 나와 작별을 선언하는 순간, (18, 21, 30, 40, 50, 60, 100) , 구덩이를 절정으로 뒤집는 사람들 , 잠재되어 있는 결정적 순간들


[클리닉 1] 은행이 순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빅 모먼츠 1. 고양_영원히 간직하고 싶은 순]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결정적 순간을 창조하는 4가지 요소에서  고양, 통찰, 긍지, 교감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렇게 이야기하는 서문에서 단어의 뜻부터 설명하면서 우리가 순간의 힘에서 다룰 내용은 대략적으로 이런 내용입니다를 알려주는 책이어서 순간의 힘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영상에서 설명하던 내용 등을 그냥 영상만 들었을 때와 직접 읽고 나서 느끼니 새로운 것으로 다가왔습니다. 


 재독 하면서 이렇게 정독으로 살펴보니 내가 몰랐던 느림의 미약 순간의 힘 등이 떠오르면서 많은 것들을 변화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더 깊게 뒷부분을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순간의 최선의 뜻을 깊게 배우며 그 순간에 담긴 의미를 적용해보려고 실천을 덧붙이기로 하였습니다. 


[다음 2화에서는 1장부터 시작해서 나머지 내용들을 인용하면서 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 참고하여 작성한 책은 "순간의 힘" 
저자 칩 히스, 댄 히스/박슬라 역,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출간일 2018년 07년 13일 


------------------------------------
[도전은 계속돼야 하니까요 66 챌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89 (1기+2기) 일 차입니다.
<2기 12일 차 24일차> <-비몽사몽 복사를 해서 적은날 때문에 24일이 맞습니다.
출처: https://storm1004.tistory.com/694 [It 정보 공유 ]

<내일도 실천하러 GO GO Right NOW!! 85일 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 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리포트 137일 차다.>~~!! 13일?? 오우야 벌서 137일이구나... 그리고 19년도 136일이 지났네?
137일은 더 알차게 보내야지 OMG~!!

오늘도 마무리를 달려보자 아자아자~~! 137일의 데일리 리포트에는 완벽한 하루를 맞이 한 이야기를 적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실천할 수 있을까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