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 후 작성] 3부 1장 왜 청나라에서 산업혁명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 It 정보 공유
[재독 후 작성] 3부 1장 왜 청나라에서 산업혁명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독 후 작성] 3부 1장 왜 청나라에서 산업혁명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서평 - Chapter 별 정리/[2부] 재독 후 서평 <심화편>

by 함께하는 Storm, Hong 2019. 5. 7. 19:42

본문

반응형

[Storm, Hong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어느 정도 책 제목처럼 서평과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책입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를 통해서 돈에대한 역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서평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게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 우선 각장 별로 살펴보면서 이 책에 대해서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3부 맬서스와 이해할 수 없는 신세계
1장 왜 청나라에서 산업혁명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맬서스 함정이란 간단하게 말해 기술적 진보가 매우 더딘 세상을 의미한다. 물론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 비해 르네상스 시대 사회는 분명히 진보했다. 그러나 당시를 살던 사람들이 세상이 나아지고 있다고 느끼기는 대단히 힘들었다. 1260년부터 1650년까지 잉글랜드의 1인당 소득은 연 0.6% 늘어나는 데 그쳤는데, 이 정도의 성장은 당시 경제 주체들이 인식할 수 없는 수준이다.  "

<홍춘옥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3부 1장 中>  "

 산업 혁명이 발생하기 이전, 한 나라의 국력은 인구수에 의해 좌우 되었다. 프랑스가 만년 2등 자리에 있으면서 끊임없이 1인자(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등)에서 도전할 수 있었던 건 거대한 인구 덕분이었다. 이는 동아시아에서도 마찬가지다.

<중략> 

 물론 '명예혁명' 이후의 영국만큼 완벽하게 재산권을 행사했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하타모토라는 특권 신분조차 자신이 진 밎을 갚지 못해 가장 중요한 '권리'를 빼앗기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은 재산권 면에서도 상당한 진보가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럼 왜 일본은 산업혁명을 일으키지 못했을까? 다음 장에서는 이 문제를 자세히 살펴보겠다.

<전자책 태블릿 가로보기 전체 35%  ~ 37% 중간까지>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산업형명에 대해서 재대로 알지 못했다. 이부분에서 청나라에게 산업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은 영국의 시작 아편전쟁등 여러가지 사건이 있어서 였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맬서스 함정이라는 단어도 몰랐다. 간단하게 말해 기술적 진보가 매우 더딘 세상을 의미한다. 그렇게 내가 맬서스 함정에 빠진건가?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랬다. 여기서 에도막부를 키운 세운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야기 등 역사에 대해서 재대로 알려고 했었으면 얼마든지 알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일지 못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그것이 좋은 이유는? 어떻게 생각하지?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고 어떤 식으로 읽는지 재대로 알려주지 않는다면 역사도 알수 없다. 그시대에서 배우고 그시대의 답습중에 하지 말아야하는 것 해야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그것을 알게 되었고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처럼 이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 나는 어떤 것을 보지 못했는지. 역사속에서 많은 삶에 의미 그 시대에 지칭되던 것들 내가 살아온 곳에서도 역사의 흐름이 있었고 내가 모르고 가만히 있었다면 그것을 찾으려고 잡으려고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이책에서 나는 역사의 흐름을 다시 한번 읽었다. 그속에 경제력이 숨어있다는 것을 세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

[도전은 계속돼야 하니까요 66 챌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79 (1기+2기) 일 차입니다.
<내일도 실천하러 GO GO Right NOW!! 78일 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 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 리포트 127일 차다.>~~!! 127일?? 오우야 벌서 126일이구나... 그리고 19년도 126일이 지났네?
126일은 더 알차게 보내야지 OMG~!!
오늘도 달려보자 아자아자~~! 127일의 데일리 리포트에는 완벽한 하루를 맞이 한 이야기를 적을 수 있을까? 
그리고 실천할 수 있을까요?
-----------------------------------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 작가 : 홍춘옥 / 출판사: 로크미디어 /  출간일 : 2019. 04. 24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