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3 시리즈 및 아이폰 구매 후 초기 불량 체크 해야 하는 4가지! - It 정보 공유
아이폰 13 시리즈 및 아이폰 구매 후 초기 불량 체크 해야 하는 4가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 13 시리즈 및 아이폰 구매 후 초기 불량 체크 해야 하는 4가지!

핸드폰 (Hendphone)/애플 (Apple)

by Storm, Hong 2021. 12. 2. 12:10

본문



아이폰 13 시리즈 및 아이폰 구매 후 초기 불량 체크 해야 하는 4가지!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를 구매하고 가장먼저 체크해야 하는 것은 기존에 있는 데이터를 넘기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불량을 먼저 체크 하는 것입니다. 왜 데이터를 먼저 옮기는 초기 세팅을 하지 않고, 불량부터 체크를 하느냐? 라는 의문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불량을 발견하고 빠르게 체크하지 않으면 교환이나 환불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 데이터를 먼저 옮기고 몇 시간이 지나게 돼서 불량을 발견했을 때? 그리고 불량 교환이 났을대, 발견했을 경우에는 고스라니 지금 있는 데이터를 지워야 하기 때문에 고대로 불량 교환 받기 전에 번거로운 빽업을 하고, 제품을 먼저 보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혹시 내 핸드폰은 양품이겠지? , 애플 이니까 그냥 고고고고! 라고 생각하시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먼저 받은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구매후 후 가장 먼저 체크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앞에서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를 언급했을 뿐 모든 아이폰 시리즈 새제품을 구매했을 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체크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아이폰 시리즈 (iPhone Series) 불량 체크 방법 ]


앞서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아이폰 시리즈 (iPhone Series) 에 불량 체크를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이렇듯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불량을 체크하는 일입니다.

 

1. 각 구매처 마다 초기 불량 A/S 조건이 다르니 확인하고 진행 해주 시기 바랍니다.

  ( 모르신다면, 구매하신 구매처로 문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매처 : 애플 공식홈페이지, 애플 스토어 방문 구매,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하이마트, SSG.COM, 각 리셀러샵 (A, 프리비스, 윌리스, 대화컴퓨터 등) 방문이 가능한 구매 등등, 통신사 대리점, 통신사 공식 홈페이지, 휴대폰 판매점 (통신사를 끼고 사는 경우) > 다양한 루트가 있으니 각각 구매처에 확인하여 문의 하시고 조건을 확인합니다.

 

2. 외관 상태를 파악하기

 

(필수 사항 : 기기를 켜지 않은 상태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cosmetic issue : 눈으로 확인되는 겉면, 실제 제품의 외관상의 문제를 말합니다.

* 기존 핸드폰으로 동영상을 녹화하면서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녹화도 해줄 수 있으면 해 줍니다.

* 당연히 박스가 찌그러지고, 푹 파여 있다면 이건 뜯을 필요 없이 불량이니 박스 받은 상태부터 사진 등 동영상을 찍어서 구매처에 문의하여 구매처 A/S 규정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활성화 기기 - 48시간 이내만 가능) 를 켰을 때에는 공인 센터나 서비스 센터로 가서 불량 판정을 받아야 가능합니다. - 대부분 핸드폰 매장에서 개통 시 유심 칩을 옮긴다거나 정상적으로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키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시고 진행해야 합니다.

 

* 가장 중요한 부분 기기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외관상의 이슈 (cosmetic issue) 가 확인될 경우에는 교환, 환불이 가능합니다.

 

1) 박스 상태 부터 파악을 합니다. 

 

 1))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후 택배로 받으신 분만 해당됩니다 :   2중으로 포장되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주소와 함께 배송되어 온 제품이 송장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2))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후 택배로 받으신 분만 해당됩니다 :  측면에는 종이테이프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정확하게 종이테이프가 붙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3))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후 택배로 받으신 분만 해당됩니다 :  테이프를 자른 후 모습입니다. 

 

 
 4))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후 택배로 받으신 분만 해당됩니다 :
외부 박스를 열은 다음 안에 있는 박스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찌그러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에 박스가 제대로 들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 iPhone 13 Series (아이폰 13 시리즈) 중 아이폰 13 (iPhone 13), 아이폰 13 미니 (iPhone 13 Mini) 를 구매하신 분은 위의 사진처럼 카메라 2개가 보이는 사진이 보입니다. 

 

 

 * iPhone 13 Series (아이폰 13 시리즈) 중 아이폰 13 프로 (iPhone 13 Pro), 아이폰 13 프로 맥스 (iPhone 13 Pro Max) 를 구매하신 분은 위에 있는 사진처럼 카메라가 3개가 보이는 사진이 보입니다. 

 

 

 5))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후 택배로 받으신 분만 해당됩니다 : 아이폰의 1차 박스를 겉박스에서 꺼내면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되어 있습니다. 

 

 6)) 오픈 마켓, 11번가 Apple 스토어 등등을 통해 구매를 하신 경우 아래와 같은 1차 박스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 박스의 모습은 아이폰 13의 모습입니다. 각자 구매한 핸드폰에 따라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다른 사람의 구매하신 모습을 인터넷에서 검사한 후 박스가 맞게 왔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자마자 꺼낼 때 박스 앞면에 대보시면 사진과 크기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에는 이번에 바뀐 아이폰 13 (iPhone 13 ) 입니다. 기존에 출시된 제품 iPhone (아이폰) 초기 출시에서  iPhone 12 Series (아이폰 12 시리즈) 까지는 비닐로 한번 더 쌓여 있습니다. 

 

 * 아이폰 13 시리즈 ( iPhone 13 Series) 를 구매하신 경우 포장은 한번 더 비닐이 쌓여 있지 않으며, '봉인 스티커' 로  되어 있습니다. 

 

 

 7)) 측면에는 iPhone 이라는 글자가 쓰여 있습니다.  - 그림과 같은지 확인해 봅니다. 

 

 

 ↑ 위 박스의 모습은 아이폰 13의 모습입니다. 각자 구매한 핸드폰에 따라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다른 사람의 구매하신 모습을 인터넷에서 검사한 후 박스가 맞게 왔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8)) 뒷면에는 비닐이 없이 종이테이프로 되어있습니다. - 아래에 있는 사진에는 시리얼 번호와 내용들이 적혀있으며 이쪽에도 종이테이프로 되어있습니다. 

 

 

 9)) 위 사진과 같이 개봉 씰을 벗겨 줍니다. 

 

 

 10)) 아래쪽에도 테이프가 있으며 ↑위 사진은 아래쪽 테이프를 띠지 않고 개봉을 시도한 사진입니다. 안전하게 개봉을 원하신다면 박스 뒷면에 있는 위, 아래 개봉 테이프를 통해 개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11)) ↑위 사진의 빨간색 부분을 살며시 들고 보호 비닐이 떨어지지 않도록 꺼내 주시기 바랍니다. 

 

* 필수 : 다음 확인부터는 디스플레이에 붙어있는 필름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2)) ↑위 사진처럼 기스가 나지 않도록 꺼내 줍니다. 

 

* 필수 : 다음 확인부터는 디스플레이에 붙어있는 필름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3)) 구성품으로는 ① 애플 로고 스티커, ② 각 언어별 간단 설명서 (버튼 설명), ③ 아이폰 13 (iPhone 13) ④ USIM 핀 (포고핀) , ⑤ USB C to Lighting 케이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앞면 필름지 대신 스크린 기스를 방지한 보호 코팅지가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각각의 위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면에는 전원 버튼, 왼쪽 위에서 아래로↓ 살펴보면 먼저 아이폰 시리즈 (iPhone Series) 에 항상 들어 있는 물리 음량 음소거 버튼이 들어있습니다. 이를 통해 무음 소리를 소프트웨어 전환 없이 빠르게 진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2개의 음량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위쪽 버튼은 음량을 키우는 버튼이고, 아래쪽 버튼은 음량을 줄일 수 있는 버튼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랫부분 즉 아이폰 (iPhone) 을 박스에서 꺼낼 때 사용하는 부분에 번개 표시가 있습니다. 이쪽이 바로 핸드폰을 충전시키는 충전단자가 위치한 부분입니다. 

(사진의 하얀색 종이는 카메라의 기스를 방지하기 위해 밑에 놓은 것입니다.)

 

* 필수 : 다음 확인부터는 디스플레이에 붙어있는 필름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면에 있는 기스를 확인해 줍니다.



 

2) 측면 확인하기

↑옆면에는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iPhone 13 Pro Series) 테두리에 의료용 등급의 스테인리스 스틸 밴드 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 디스플레이에 붙어있는 필름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면에 있는 기스를 확인해 줍니다.

 

아이폰 13 (iPhone 13 Series)의 경우에는 측면에는 이물질이나 손으로 만진 흔적이 남을 수 있어, 손자국인지 아닌지 확인해가며 기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자칫 일반 천으로 딱거나 하면 안됩니다. 유의하면서 찍힘이나 긁힘, 도장이 까지거나 깨진 부분이 없는지 유심히 살펴봅니다.

 

(웃으겟 소리로 에플에서 판매하는 애플 광책용 천 국내가격 25,000원 짜리 천이 있으면 손자국을 쉽게 지울수 있겠죠? )

 

이때, 음소거 버튼, 볼륨 버튼아래 있는 유심트레이가 튀어 나와 있는지 평평하게 잘 들어 가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튀어 나와 있다면 불량입니다. 튀어 나와 있다고 꽉끼울라고 누르지 마세요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며, 안에서 망가질수도 있습니다. 튀어 나와 있으면 불량입니다.)

 

하단에 있는 스피커 홀도 구멍이 제대로 뚤여 있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3) 뒷면 확인하기

↑사진은 아이폰 13 (iPhon 13) 일반 모델입니다. (로고 확인하기) / 아이폰 13 미니도 같은 제질입니다.

유광 제질이며 유리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후면 부분에 기스가 있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Apple 로고에 기스가 있는지 이 물질이 묻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Apple 로고는 제품에 따라서 옆면과 같이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는 경우 손자국이 남을 수 있으며 찍힘 현상, 긁혀있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니 유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iPhon 13 Pro Series) 일반 모델입니다. (로고 확인하기) 

 

사진처럼 아이폰 마다 제질이 다릅니다. 보시는 사진은 iPhone 13 Pro Series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의 뒷면입니다. iPhone 13 Pro (아이폰 13 프로), iPhone 13 Pro Max (아이폰 13 프로 Max) 의 차이는 단지 크기차이이며, 뒷면에는 무광 제질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13 일반 시리즈 (iPhone 13 Nomal series) 는 로고가 번들 거리며 이물질이 묻거나 지문이 남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광 제질인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iPhone 13 Pro Series) 의 경우 무광이어서 잘 티가 나지 않습니다. 

 

라이트 (후레쉬) 등등 빛을 비추어가며,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스가 잘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뒷면 카메라 외관 확인하기

 

iPhone 11 Pro Series (아이폰 11 프로 시리즈) 부터는 프로시리즈에 카메라가 3개가 달려있습니다. 일반모델에는 1개 또는 2개의 제품이 달려있습니다.  iPhone 12 Pro Series (아이폰 12 프로 시리즈) 부터는 특이하게 Pro 시리즈에 Lidar Sensor (라이더 센서) 가 탑재되어 있으므로,  위에서 소개했던 iPhone 13 Pro Series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의 사진에서 검은 점으로 표시된 부분이 Lidar Sensor (라이더 센서) 입니다.  

 

이렇게 각각 모델별로 1 ~ 4개의 카메라를 확인을 해야합니다. 확인 해야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메라 안쪽에 먼지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1차적인 물리적인 확인입니다.

② 카메라 주면의 프레임은 깨져있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폰 13 시리즈 는ㄹ 유리 글라스로 되어 있습니다.)

기스가 있는지 긁힘, 찍힘 현상이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카메라 주변부가 마감이 좋지 않아 약간 깨져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iPhone 13 Series 뒷면 사진을보면 약간 튀어 나와있는 카툭튀로 불리는 부분이 있어 유리가 돌출 되어 있습니다.

 

깨져있는 경우 ① 배송과정에서 외부 충격에 의해 깨질수 있습니다. ② 생산 및 제품 제조 포장 과정에서 깨져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깨짐 현상은 배송중에 많이 일어나며, 제조 과정에서는 깨짐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5). 물리 버튼의 외관상 작동 유무 파악하기 - ‘물리적인 작동 만 해당하는 파악입니다.’

 

(주의 사항 - 전원 버튼은 꾸욱 눌러 전원을 켤대처럼 누르시면 안됩니다. 이 경우 전원이 인가되어 제품이 구동이 되므로 외관 검사가 아닌 구동 후 검사로 넘어가니 필히 주의해주세요.)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무음 버튼 : 음소거 등을 할수 있는 버튼 ② / ③ : 음소거 버튼, 볼륨 업/다운 ④ 전원버튼 ⑤ 라이트닝 충전 단자 입니다.  처음에 개봉을 하게되면 위와 같은 필름지를 만나게 됩니다.

 

⑤ 라이트닝 충전 단자 (주의 사항 : 라이트닝 단자에 전원을 연결하는 경우 바로 부팅이 될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부팅이 되기 대문에 구동 후 A/S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필이 연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확인은 외관검사가 끝난 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뜯어 버리면 디스플레이에 기스가 생겨 디스플레이를 물리적으로 확인하기 전단계의 확인을 할시에 기스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띠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해 주세요.

 

 1)) 음소거 버튼 : , 아래로 내려가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톡톡 한번에 잘 넘어가야 합니다. 내려가지 않거나 문제가 있으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 작동을 하지 않는다고 무리해서 내리면 고객과실로 초기 불량이 아니게 될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점 유의해서 진행해 주세요.)

 

2)) 볼륨 버튼 (음량 버튼) : 잘 눌리는지 확인해 줍니다.

- 외관만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꾸욱 눌러서 때고 살 짝씩 눌러서 때고 해도 됩니다.

  (구동 후에는 소프트웨어 태스트를 하기 위함이니 물리적 확인만 하는 단계 입니다.

 

3)) * 전원 버튼 : 한 번씩 누르며 확을 합니다. - 가장 중요합니다. 

 - ( 필수 주의 사항 : 절 때 전원버튼은 꾸욱눌러 전원을 키면 안 됩니다. 구동 시 초기 외관손상부분이 아닌 구동 후 A/S 규정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절 때 꾸욱 누르지 않습니다, 필히 이점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6) 디스플레이 외관 확인하기 <- 위에 있는 과정을 진행하고 오셨는지요? 

 아래 1)), 2)) 는 기본적인 디스플레이 흰색 종이 필름이 붙여있는 상태에서 진행해 주세요.

 

1)) 핸드폰을 기스나 흠집,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 평평한 곳에 아래 사진과 같이 놓아 줍니다. - 이때, 재대로 하지 않고 진행할 경우 고객과실의 파손으로 치부될 수 있습니다.

 

 

2)) 모서리 부분과 측면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서 덜그덕 거리지는 않는지 확인해 줍니다.

 

- 덜그덕 거리는 현상이 나타나면 불량입니다. 이 테스트는 휴대폰이 휘어진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는 테스트입니다.

 

3)) 기본 보호필름 다음과 같은 사진처럼 되어있는 사진의 흰 필름 부분을 띠어줍니다.

 

 (주의사항 : 흰 필름 부분을 벗기기 전에 앞에 있는 과정을 먼저 진행해 주세요, 3)) 의 과정을 진행 할 경우 필름을 벗기는 과정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 기스 및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소비자 과실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디스플레이에 심한 찍힘이 있거나 깨진 경우, Face ID가 있는 부분에 위치한 스피커 홀이 제대로 뚤려 있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지금까지 2번 외관상태의 판단이 끝났습니다. 다음으로 물리버튼이 소프트웨어에서 작동을 하는지 내부적으로 제대로 동자가을 하는지 확인을 해줄 차례입니다. 이때부터는 구동 시 A/s 규정으로 넘어 갈수 있습니다. 불안하시거나 규정을 숙지하지 않으셨다면, 다시 1번으로 넘어가서 구매처에 따른 A/S 규정을 확인 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외관 손상과 달리 여기서 부터는 A/S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초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연동 불량 체크를 위한 테스트 세팅

 

-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면 같이 진행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전원 버튼의 소프트웨어적 확인을 하는 단계입니다. 꾸욱 전원 버튼을 눌러 애플 로고가 뜨며 부팅이 되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2)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MacSafe 충전 단자를 연결한 화면입니다. 전원 연결을 하기만 해도 부팅이 될수 있습니다

 

3) 위사진에 표시된 부분을 눌러 화면에 떠있는 내용이 Box에 적혀있는 Series No, IMEI 번호와 일치하는지 확인을 먼저 해줍니다. ( 1차 박스에 뒷면에 있는 번호와 다를 경우 진행하지 마시고, 구매처에 A/S 또는 반품/교환 대상인지 확인하고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치 하신다면 4)번 단계로 넘어가 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 3)까지 이상이 없다면 아래와 같은 초기 세팅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앞에서 설명 드린 대로 데이터 등 옮기고 진행을 할 경우 문제가 생기면 빽업 및 복구하기 전 단계 옴겨진 사진등 데이터를 다시 옮기고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쓸어 올리기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언어를 선택해 줍니다.

 

 

6) 국가 또는 지역을 선택해 줍니다.

 

 

7) 빠른 시작화면에서 수동 설정을 눌러 줍니다.

 

 

  Test 화면이기 때문에 선택한 화면입니다. (데이터를 전부 세팅한 경우 불량이 발생하면 다시 데이터를 빽업하고 새제품으로 옮겨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A/S에서는 데이터를 보증해주지 않습니다. 사라진 데이터는 다시 복구를 해주지 않습니다.)

 

8) 와이파이를 선택해 줍니다.

 

 

9) 아이폰의 설정을 시작하는 화면이 뜹니다.

 

 

10)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화면이 나오면 계속을 눌러 줍니다 .

 

 

11) 다음으로 Face ID 화면이 나타납니다.

 

 

12) 암호 옵션이 나오면 암호 옵션’ -> 눌러 사용하지 않음을 눌러줍니다.

 

 

13) 암소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암호 사용 안함을 눌러줍니다.

 

 

14) 앱 및 데이터 화면에서 앱 데이터 전송하지 않음을 체크해 줍니다.

 

 

15) Apple ID 화면이 뜹니다.

 

 

16) Apple ID가 없거나 암호를 잊어버렸습니까? 를 선택합니다.

 

17) 나중에 설정 앱에서 설정하기를 선택합니다.

 

 

18) 사용 안함을 눌러 줍니다.

 

 

19) 이용 약관이 나오면 동의를 눌러줍니다.

 

 

20) iPhone 최신으로 유지하기 화면에서 '계속' 을 눌러줍니다.

 

 

21) 위치 서비스를 비활성화를 눌러 줍니다.

 

 

22) iCloud 키체인 사용 안함을 눌러 줍니다.

 

23) Siri 설정이 나오며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나중에 설정 앱에서 설정하기를 눌러줍니다.

 

 

24) Siri 및 받아쓰기 기능 향상 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지금 안함을 눌러줍니다.

 

23) 스크린타임을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이 보이면, 나중에 설정 앱에서 설정하기를 눌러 줍니다.

 

 

24) 분석이라는 화면이 보이면, 공유 안함을 눌러 줍니다.

 

 

25) Turu Ton 디스플레이 없이 보기 화면을 눌러가며 트루톤이 재대로 동작하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이후 계속을 눌러 줍니다.

 

26) 화면스타일 설정에서 라이트와 다크 모드를 번갈아 눌러보며 제대로 변경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27) 라이트나 다크모드 아무것이나 눌러준 후 계속을 눌러 줍니다.

 

28)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모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나중에도 설정이 가능하므로 표준을 눌러 계속진행합니다.

 

 

29) iPhone 시작하기라는 화면이 나오면 위로 쓸어올려 시작하기가 나타납니다. 위로 쓸어올리면 기본 불량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Software를 Test를 할수 있는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에 위로 쓸어올려 SoftWare 와 하드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4.
초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동이 된 상태에서 테스트 해야 하는 부분

 

1)소프트 웨어와 물리 버튼이 재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1)) 음소거 스위치를 움직여 가며, 무음 모드 끔, 켬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줍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무음모드 '켬' 으로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iPhone 13 Series 화면입니다.)

 * 무음 모드가 커질 경우 벨소리가 울리지 않습니다. 다른 핸드폰에서 매너모드를 확인하는 버튼입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무음모드 '끔' 으로 표시되는 화면입니다.&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nbsp;(iPhone 13 Series 화면입니다.)

 

* 무음모드를 끄면 밸소리와 메세지 소리가 들립니다.

 

 2)) 볼륨 버튼을 누르며 음량이 커지는지 줄어드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볼륨 버튼 확인 사진

사진과 같이 왼쪽에 볼륨 조절 게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3)) 전원을 켜는 버튼을 눌러가며 화면이 검은색 화면으로 바뀌며 화면 잠금 모드로 들어갑니다. (슬립 모드입니다.)

 

 4)) 전원을 완전히 종료 시키는 방법과 다시 켜는 방법

   1)))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 1개를 꾸욱 눌러 줍니다.

 

 

   2))) 전원 버튼만 꾸욱 눌러 핸드폰을 켜줍니다. 

 

 

2)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1))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로 들어갑니다.

 

 2)) 성능상태 화면에서 성능 최대치가 100% 인지 확인합니다.

 3)) 100% 이면 정상입니다.

 

3) 마이크 Test 

 

마이크를 자주 사용하는 부분은 통화를 할 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음성메모를 찾아 들어가줍니다.

 

1)) 음성 메모의 위치는 기본적으로 한번 오른쪽으로 옮기면 유틸리티가 모여있는 폴더가 보이며 이를 클릭 후 음성 메모를 실행하면됩니다.

 

2)) 1))번의 방법으로 찾을 수 없다면, 잠금 화면에서 왼쪽으로 밀어 음성 메모를 검색하거나 바탕화면에서 맨 왼쪽으로 이동 후 검색 탭에 음성 메모라고 검색을 합니다.

3)) 화면에 있는 빨간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4)) 마이크 위치는 다음과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충전단자를 기준으로 오른쪽은 스피커, 왼쪽은 마이크입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마이크 위치

 

5)) 아래 화면과 같이 출렁이는 화면이 나오면 녹음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6)) 동영상 촬영 시에는 3개의 마이크가 이용이 됩니다.

 

1번 위치“4)) 방금 확인한 곳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마이크 위치

 

2번 위치통화 수화부 받는 쪽” 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마이크 위치

 

3번 위치카메라쪽에 위치한 작은 구멍입니다.”

 

 

 

이 마이크 사용은 동영상 촬영시 수음이 정확하게 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수화부에 바람을 후 불어 주고, 카메라 작은 구멍에 후 하고 바람을 불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저장된 음성 메모를 확인해 보면 '후' 하는 바람소리가 들린다면 정상입니다.

 



4) 스피커 테스트

 

1번 스피커 위치치는 라이트닝 충전단자 오른쪽에 위치한 구멍입니다.

 

&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amp;uarr;스피커의 위치

 

2번 스피커 위치는 통화 수화부에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1)) 동영상이나 음악을 틀어 줍니다. <각자 아무거나 틀어 주시면 됩니다.>

 

2)) 이때 왼쪽에 있는 볼륨 조절 버튼을 누르며, 소리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커지는지 확인을 합니다. 

 

3)) 한쪽씩 구멍을 막은 후 소리가 잘 들리는지 확인합니다한쪽식 막는 이유는 어느쪽에서 소리가 나오는지 파악을 하기 위함입니다.

 

4)) 2개의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각각 확인했다면, 정상입니다.

 

5) 카메라

 

아이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1, 2, 3개의 카메라를 각각 자신의 아이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번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의 경우에는 아이폰 13 미니 (iPhone 13 Mini)2개 아이폰 13 (iPhone 13)2, 아이폰 13 프로 (iPhone 13 Pro) 와 아이폰 13 프로 맥스 (iPhone 13 Pro Max) 3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1)) 메라 프로그램을 켜줍니다. (위치는 각각 핸드폰에서 잠금화면을 해제한 후 아래와 같이 카메라 아이콘을 찾아 눌러줍니다.)

 

 (설정에 따라 카메라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의 모양은 위 사진을 참조해줍니다.)

  

2)) 다음과 같은 사진이 나타납니다. 이때 사진이라는 글자위에 있는 동그라미의 개수는 카메라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이때 1개의 카메라가 장착된 핸드폰인 경우에는 동그라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3)) 사진의 노란색 네모는 초첨을 잡는 위치를 나타낸 곳입니다. 원하는 위치를 빠꿔가며 눌러주며 초점이 잘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4)) 카메라가 3개의 경우 초광각, 광각, 망원입니다. 카메라가 2개인 경우에는 초광각, 광각 이며 1개인 경우에는 그냥 화면자체가 나오고 초점등이 잘잡히면 카메라는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폰에 카메라가 잘작동 되는지 확인해 줍니다.

 

5)) 사진과 동영상을 찍으며 확인을 해줍니다.

 

6))전면 후면 전환도 전환을 하고 전면 카메라도 사진이 잘찍히는지 확인해 줍니다.

 

 

7)) 라이더센서 작동유무 확인 방법

 

아이폰 모델 중 프로 모델에는 라이더센서가 들어있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아이폰 12 프로 (iPhone 12 Pro), 아이폰 12 프로 맥스 (iPhone 12 Pro Max), 아이폰 13 프로 (iPhone 13 Pro), 아이폰 13 프로 맥스 (iPhone 13 Pro Max) 입니다.

 

*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사용되는 라이더(LiDAR) 센서로 심도를 파악하여 망원카메라와 일반카메라의 배경합성에 심도 까지 더 해져 정확한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V표시를 한 사진 손으로 동그라미를 친 사진을 했을 때, V표시사이 동그라미 원안에 있는 부분까지 블러(Blur) <흐릿하게> 처리되어 나오면 정상 작동합니다. 1차 확인이며, 이후 라이다스케너를 3d를 이용하여 세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 제대로 라이더 스케너 확인을 원한다면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6) 충전 테스트

 

핸드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핸드폰 사용을 못하게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1))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하여 충전을 해본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단자를 가운데 있는 라이트닝 포트에 연결합니다.  이때 오른쪽 상단에 번개 표시가 나타나면서 충전이 시작되며 충전이 100%로 될때까지 충전 하고 때면됩니다. 

 

2)) MagSafe 충전기를 구매하셨다면 핸드폰 뒤에 붙여봅니다.

 

 

3)) 무선 충전기 기존의 무선충전기를 이용하여 충전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일반 QI 방식 충전기입니다.)

 

* 무선충전이 잘되지 않는 경우는 카메라가 튀어나와있어 재대로 핸드폰과 일반 QI 방식의 무선충전기와 연결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일수 있습니다. 위치를 잘 맞춘후에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7) 디스플레이 테스트 불량 체크 하기

 

 1)) 필수적인 8가지 색상을 통해 디스플레이에 결함이 있는지 Test하는 방법입니다.

 

* 테스트에서 '흑점' 이나 '흰색점' 이 보인다면 이는 불량입니다다음 동영상을 플레이하시고 천천히 새워 가면서 확인해 주시기바랍니다.

 


 2)) 
디스플레이 번쩍거리는 번개 액정 테스트

 

<특히 아이폰 12 시리즈 (iPhone 12 Series) 에서 두드러진 현상입니다. 같은 OLED 제품인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에서도 나타나는지 확인 바랍니다.>

 

아이폰 12 시리즈에서 문제가 됐었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아주 어두운 곳에서 화면 밝기 50% 이하로 했을 때, 화면이 번쩍번쩍 거리는 현상입니다. 이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괜찮아졌으나 이는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에서도 그런지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아이폰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OLED 제품으로 생산된 아이폰 12 시리즈(iPhone 12 Series),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꼬옥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테스트 시작은 어두운 곳에서 시작해주세요. (어두운 곳에서 해야 밝기 등 디스플레이에서 나타는 현상을 오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어두운 곳을 만들 수 없다면, 이불을 뒤집어쓰고 어두운 환경을 조성해서 빛을 차단해야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2))) 아래 영상을 재생 한 다음 전체 화면으로 바꾼 뒤 '화면 밝기를 50% 이하' 로 낮추고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 영상의 화면밝기를 꼭 전체화면 50%로 해서 진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 화면이 깜박거리거나 떨림 증상이 있는 경우 불량일 수 있으니 A/S 센터에서 확인한번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9)) 벚꽃 액정 테스트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있는 문제이기는 하나 이 문제가 생기면 골치가 아파오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12 시리즈 (iPhone 12 Series)에서 일부 문제가 되었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문제는 측면이 붉게되거나 초록색으로 변하게 되는 문제입니다. 일명 벚꽃색처럼 변한다하여 벚꽃 액정이라고 부릅니다.

 

1))) 테스트를 위해 디스플레이 번적거림 테스트 때와 마찬가지로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2))) 밝기를 10 ~ 15 % 정도로 만들어준 후에 테스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3))) 무채색의 화면 5장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조해 주세요)

 

 

* 이때 눈에 거슬릴 정도로 '벚꽃 현상' 이 감지되면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그냥봐도 크게 문제가 없으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 이상이 있는 경우 액정 전체나 특정 부분에서 빨간 빛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디스플레이 밝기를 10~15%로 해주시고 테스트 바랍니다) 

 

10) Face ID 작동이 잘되는지 확인하기  - 전면 Face Id 확인하기

 

Face ID를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에 따라 설정을 진행하니다.

 

1)) iPhone을 처음으로 설정할 때 Face ID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설정   > Face ID 및 암호 > Face ID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화면상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2)) 메시지가 나타나면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가 설정 안되어 있으면 이때 설정을 해줍니다.

 

3)) 'Face ID 설정'을 탭합니다.

 

4)) 기기가 얼굴과 정면으로 마주하도록 세로 방향으로 잡고 '시작하기'를 탭 합니다.

 

5)) 프레임 안에 얼굴이 들어가도록 맞추고 원을 그리듯 머리를 천천히 움직입니다. 머리를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손쉬운 사용 옵션'을 탭 합니다.

 

6)) 첫 번째 Face ID 스캔을 마치면 '계속'을 탭 합니다.

 

7)) 원을 그리듯 머리를 다시 한번 천천히 움직입니다.

 

8)) '완료'를 탭합니다. 

 

이 부분은 등록을 한 후에 확인해야 합니다. 설정 -> face ID 및 암호입니다. 암호도 설정이 안 되어 있다면 암호도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암호도 간단하게 설정해 줍니다.

 

신체의 제한이 있는 경우, Face ID 설정 도중 손쉬운 사용 옵션 탭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우 얼굴 인식 설정에 머리 움직이기 동작을 수행하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 Fac ID는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인증할 때 동일한 각도로 iPhone을 주시해야한다고 합니다. 

 

이에 Fac ID는 시작 장애인이나 시력이 나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손수윈 사용 기능을 지원하면서, 눈을 뜨고 iPhone을 주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Face ID를 사용ㅇ하여 인증하는 것을 허용하려면 설정 > 손쉬운 사용으로 이동한 다음, Face ID를 사용하고 화면 주시 필요를 끄면 됩니다.

 

* Face ID 지원모델은 iPhone X (아이폰 X) 이후 모델 부터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 위 과정이 모두 무사히 마치셨다면 드디어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 전체 초기화를 진행하시고 초기 세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1)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2) 일반을 클릭한 다음 아래로 그림과 같이 아래로 내려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을 눌러줍니다.

 

3)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4) 재부팅이 되면 아이폰 (iPhone) 을 초기부터 다시 세팅해 주시면 됩니다.

 



 

초기 불량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점

 

여러분은 구매한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들이 도착은 하셨는지요? 전작 대비 많은 변화가 있지 않다는 평이 있습니다. 첫인상은 깔끔하며, 배송과정의 패키징 상태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완충작용을 좀 더 했더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행사 때마다 Apple 에서 출시하는 제품들은 설렘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제품의 느낌은 조금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영상과는 조금 달랐다랄까요? 

 

 

테스트를 하면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니즈나 열망이 강력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작인 iPhone 12 Sereis (아이폰 12 시리즈) 보다 개선된 동영상 촬영 카메라 및 더 커진 배터리를 통해 새롭게 개선된 점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초기의 새로운 제품은 생산되는 양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찾다 보니 QC가 약간 불량인 경우도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이 이러한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제품이 좋은 만큼 많은 사람이 찾아서 그런지 계속해서 제품 공급에 신경 쓴다는 느낌은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진보다↑Apple online Event (애플 온라인 행사) 에서 보여준 영상은 정말 사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사진은 정지된 영상의 한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과 같아서 차이가 나는 것일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는 홈페이지 상에서 보는 것과 달리 위해 사진에 조건을 맞춰서 찍고 각자의 '디스플레이'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마치 무엇을 상상하던 사진은 이쁘게 보인다. 그러나 실물과 다를 수 있다.' 는 이야기 및 제품마다 색상이 좋았습니다. '연한 색상'이라 별로라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번 아이폰 13 (iPhone 13 ) '핑크지' 하면서 아이폰 13 (iPhone 13) 모델의 5가지 색상 Red, Pink, Blue, Mid Nighte, Star Light 중에서 '핑크 제품'이 1순위로 품절을 찍을 정도로 많이 판매가 되었습니다. iPhone 13 Pro Series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는 Sierra Blue, Sliver, Gold, Graphite 4가지 중 Siera Blue가 좀 더 많은 판매를 했으며, 구매는 iPhone 13 (아이폰 13) 의 경우는 '핑크' , iPhone 13 Pro Series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 는 '시에라 블루' 를 구매했습니다. 

 

재질의 차이 그리고 로고의 금속으로 인해 기스가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뒷면 재질의 차이 유광의 제품, 무광의 제품, 각각 차이가 나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아이폰 13, 아이폰 13 미니는 유광, 왼쪽 그림처럼 아이폰 13 프로 , 아이폰 13 프로 맥스의 경우 무광으로 유광의 경우 손으로 만져보며 유심히 살펴봐야 유리에 기스가 나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무광인 경우 아이폰의 기스가 금세 확인이 되어 확인한 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매한 제품에 따라 아이폰은 각각의 특색이 있는 만큼 Apple에서 신경을 쓰고 개발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번 제품을 개봉과 함께 초기 불량 테스트를 하고 나니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프트웨어부터 세팅하는 경우 A/S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매번 핸드폰이나 다른 제품을 구매하거나 할 때도 테스트를 하지만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시대' 가 되면서부터 직접 보고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커뮤니티, 인터넷 카페, 유튜브 동영상 등 많은 사람이 '이것이 불량인가요?' , '이 상태는 양품인가요?' 하는 것을 볼 때마다 '제품의 확인 가이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했으며, 이에 만들게 되었습니다. 

 

* 제품을 받고 현재 1달 이상 사용하면서 이상 증상은 없었습니다. 이 처럼 여러분들도 꼼꼼히 검사를 해보시고 사용하신다면, 구매하고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불량 교환 및 환불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이슈나 알려드릴 사항이 있으면 계속해서 정보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Storm, Hong 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할 정보 

 

-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2021년 태평양시 9월 15일 02시 Apple Online Event를 통해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의 출시는 많은 이들이 기대하고 있던.

stormhong.com

 

- 아이폰 13 핑크 개봉기 '색상은 실물로 보니 예뻤다'

 

아이폰 13 핑크 개봉기 '색상은 실물로 보니 예뻤다'

아이폰 13 핑크 개봉기 '색상은 실물로 보니 예뻤다' ↑  Apple Online Event iPhone 13 시리즈 사진 2021년 태평양시 9월 15일 02시 Apple Online Event를 통해 아이폰 13 시리즈 (iPhone 13 Series) 의 출시..

stormhong.com

 

- 내가 아이폰 13 Pro Max를 구매한 이유는 바로 '핸드폰 카메라' 때문이다.

 

내가 아이폰 13 Pro Max를 구매한 이유는 바로 '핸드폰 카메라' 때문이다.

내가 아이폰 13 Pro Max를 구매한 이유는 바로 '핸드폰 카메라' 때문이다. ↑  Apple Online Event iPhone 13 Pro 시리즈 사진 2021년 태평양시 9월 15일 02시 Apple Online Event를 통해 아이폰 13..

stormhong.com



  Tistory : Storm, Hong   
 *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https://storm1004.tistory.com
                             https://stormhong.com 
 
     함께 나누고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Strom, Hong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