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4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 It 정보 공유
Windows 10 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4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 10 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4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Windows 관련

by Storm, Hong 2021. 8. 23. 19:03

본문



Windows 10(윈도우 10)  Windows 11 (윈도우 11)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4가지 방법은?


필요에 따라서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는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공간을 차지하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삭제해 주는 것은 필요합니다. 종종 삭제를 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발목을 잡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삭제를 하기 위해 Windows (윈도우) 에서 지워지지 않아 수동으로 강제 삭제를 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강제 삭제 전 Windows 7 (윈도우 7) 미만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쉽게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바로 볼 수 있는 제어판이라는 아이콘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Windows 10 (윈도우 10) 이상  , Windows 11 (윈도우 11) 에서는 이와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는 제어판 아이콘이 숨겨져 있어 직접 찾아서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숨겨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찾아서 아이콘을 만들거나 직접 명령어를 이용하여, 삭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10 (윈도우 10) , Windows 11 (윈도우 11) 프로그램을 강제 삭제하는 방법은? ]  

 

* 첫 번째,  제어판을 이용하는 삭제 방법


이는 1차적인 삭제 방법이며, 프로램을 지울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작업은 '강제 삭제' 를 하나로 묶어 놓을 뿐만 아니라 손쉽게 삭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1) 윈도우 키와 R키 동시에 누르고 살행 상자를 누릅니다. 

 

↑실행 입력기를 실행한 화면

 

2) appwiz.cpl 을 입력하고 Enter (엔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실행 입력기에 명령어를 입력한 화면

3)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이 열리면 삭제하려는 프로그램을 찾아줍니다.

 

4)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삭제를 실행합니다. (옵션에서 Windows 10 <윈도우 10> 컴퓨터에서 제거/변경으로 나타납니다.)

 

 

5) 화면의 지시에 따라 삭제를 완료하면 됩니다. 


 

* 두 번째,  '명령어 프롬프트' 를 이용하는 삭제 방법


이 방법은 첫 번째 방법이 통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시작 표시줄의 돋보기 모양 또는 윈도우 키와 R키를 누르고 살행 상자를 누릅니다. 

 

돋보기 버튼에서 명령어 프롬프트 사진이 나오면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거나 오른쪽 편에 있는 명령어 프롬프트 사진 밑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줍니다. 

↑작업 표시줄에 돋보기를 누른 화면
↑실행 입력기를 실행한 화면
↑실행 입력기에 실행 명령어를 입력한 화면

위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CMD를 띠웁니다. 

 

2)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메시지 : 이 앱 기기 변경을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Yes 또는 예를 클릭해 줍니다. 

 

3) 다음 화면에 wmic를 입력 후 Enter (엔터) 키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4) 나타난 화면에 product get name 를 눌러줍니다. (시간이 소요되며 설치된 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6) 시스템에 설치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이름을 얻은 후, 제거하려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복사하거나 기록을 해둡니다. 

 

7) 시스템에 설치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이름을 얻은 후, 제거하려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복사하거나 기록을 해둡니다. 

 

8) 다음 화면에서 product where name="ABC" call uninstall 를 입력하기 전 ABC에 이름을 복사한 이름 또는 적어놓은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9) 이후 선택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입력된 이때 Y를 누른 다음 Enter (엔터) 키를 눌러 입력합니다. 

 

이후 완료가 되면  Method execution successfully. 메시지가 나타나며 완료가 됩니다.


 

 

* 세 번째,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한 프로그램 강제 삭제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는 운영 체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사용할 경우 잘못  지우거나 삭제할 경우 Windows (윈도우) 자체가 부팅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사용하기 전 시스템 복원 지점을 생성을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방법은 숙련자 전용이며, 잘못할 경우 문제가 있으므로 초심자는 사용을 금하며, 다른 방법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키와 R키 동시에 누르고 살행 상자를 누릅니다. 

 

↑실행 입력기를 실행한 화면

2) regedit 를 입력하고 Enter (엔터) 키를 눌러 줍니다. 

 

3)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메시지 : 이 앱 기기 변경을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Yes 또는 예를 클릭해 줍니다. 

 

4)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Computer\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를 입력하고 Enter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5) 왼쪽에 있는 이름 중 제거하려는 프로그램을 찾아줍니다. 프로그램을 찾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뒤 '삭제' 를 눌러줍니다.

 

 

6) 시스템을 다시 재부팅시켜 줍니다.


 

 

* 네 번째,  안전 모드 부팅 후 삭제하는 방법


프로그램의 PC 성능을 방해하는 설치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안전모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다음 방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다음 단계를 수행한 다음 방법을 이용하여 '삭제' 를 합니다.

 

1) 윈도우 키와 i 키를 동시에 눌러 설정을 열어줍니다. 시작 메뉴를 클릭한 다음 '설정' 을 눌러 Windows (윈도우) 설정을 열 수도 있습니다. (Windows 11 (윈도우 11)의 경우 작업 표시줄에서 Windows icon (윈도우 아이콘) 을 클릭한 다음 설정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됩니다. )

 

2)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Windows 11 (윈도우 11) 의 왼쪽 창에서 Windows Update를 클릭한 다음 오른쪽 창에서 고급옵션을 클릭합니다.)

 

3) 왼쪽 창에서 '복구'를 선택합니다. (Windows 11의 경우 오른쪽 창의 추가 옵션 아래에 복구 옵션이 표시됩니다. 이를 클릭해 줍니다.)

 

4) 오른쪽 창에서 '고급 시작' 옵션을 누른 후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해 줍니다. 

 

5)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 6) 고급 선택  /  7) 시작 설정 선택  / 8)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9) 시작 메뉴가 나타나면 키 (4번 또는 5번, 6) 를 눌러 안전 모드로 부팅합니다. 

 

안전 모드에서 위에 있는 3가지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됩니다.


 

* 문재 해결을 통한 해결 시도

 

이 경우에는 Microsoft 문재해결 유틸리티는 제거 프로세스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문재 해결사를 다운로드하고 화면의 지시에 따라 도구를 실행하면 됩니다. 제거 오류가 수정될 수 있으나 일부 크리티컬 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스템 복원

 

이 시스템 복원은 앱을 설치하기 전의 시스템 복원 지점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새로운 설치를 진행했을 경우 이전 시점으로 복원을 하게 될 경우 복원 지점의 설치된 시점에 맞추어 복구되게 됩니다. 그 시점에 설치되지 않은 파일들은 삭제되게 됩니다. 

 

* Windows (윈도우) 자체에 있는 프로그램 외에 다른 프로그램 사용

 

이 경우에는 설치된 프로그램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취양에 맞는 '삭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점 Windows 에서 강제로 삭제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제거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지우는 방법이며, 이 Microsoft 자체 앱이 아닌 다른 제조사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삭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Windows 내에 있는 삭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4가지 방법  첫 번째,  제어판을 이용하는 삭제 방법 / * 두 번째,  '명령어 프롬프트' 를 이용하는 삭제 방법 / * 세 번째,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한 프로그램 강제 삭제  / * 네 번째,  안전 모드 부팅 후 삭제하는 방법을 통해 '강제 삭제' 를 진행하기 바랍니다.  

 

*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할 만한 내용

↑Windows 10 (윈도우 10) 에서 제어판 들어가는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