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블루스크린 (Windows Blue Screen) 원인을 파악 및 해결 방법은? - It 정보 공유
윈도우 블루스크린 (Windows Blue Screen) 원인을 파악 및 해결 방법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블루스크린 (Windows Blue Screen) 원인을 파악 및 해결 방법은?

소프트웨어/Windows 관련

by Storm, Hong 2021. 5. 6. 16:03

본문



윈도우 블루스크린 (Windows Blue Screen) 원인을 파악 및 해결 방법은?


↑Digital Guide, CC BY-SA 4.0 - commons.wikimedia.org

뜻하지 않게 윈도우 (Windows) 를 사용하다 보면,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그중에서도 윈도우 블루스크린 (Windows Blue Screen)을 만나게 됩니다. 처음 접한 분들에게는 공포나 짜증이 밀려오기도 합니다. 즉 이러한 블루스크린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오류를 복구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화면을 뜻합니다. 이러한 블루스크린은 오류를 뿜어내는 것이 아닌 오류의 원인을 알려주는 알람 메시지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러한 블루스크린에는 여러 종류의 것들이 있으며, 그 원인이 다양하여 그 원인으로 알고 싶어도 코드가 어떤 내용을 뜻하는지 많은 사람은 잘 알지 못합니다. 이럴 때 누가 코드에 대해 설명해 주면 좋을 텐데 하고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같은 코드의 블루스크린이라 할지라도 환경적인 요인인 경우도 많으며, 사용자의 소프트웨어가 엉켜서 생기는 경우도 있어, 이를 찾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설명하는 이유는 이런 해결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해결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을 해보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내용은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완전한 처방전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 블르스크린 및 오류 코드를 알려주는 이벤트 뷰어 그리고 사용 방법은? ]

블루스크린의 오류는 하드웨어 오류와 소프트웨어 오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오류는 말 그대로 눈에 보이는 PC 장치들이 망가졌을 때, 발생하는 것이고, *소프트웨어 오류는 윈도우와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이 잘못되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 하드웨어 문제

1) 연결성

 1)) 온도에 따른 문제 : 하드웨어 문제에도 연결성의 문제 중에서도 온도가 문제 된다거나 연결된 제품의 문제인 경우입니다. 이 문제는 다시 연결한다거나, 본체의 청소를 해보는 방법으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물리적으로, 냉각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2) 물리적인 손상

 이것은 연결되어 있는 그래픽카드, CPU, 저장장치, 메인보드 등이 망가진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교체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 소프트웨어 오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윈도우와 엉켜 생기는 오류가 있는 경우, 설치한 소프트웨어의 버그나 이런 것으로 생기는 경우, 윈도우 자체가 이상이 생겨 생기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2가지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Digital Guide, CC BY-SA 4.0 - commons.wikimedia.org

위와 같이 뜨는 블루스크린 화면에서 STOP : 0x000000D1 의 0x000000D1과 같은 블루스크린 코드가 뜹니다. 이를 기억해 주시는 것이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속도가 빠르다 보면 순식간에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스크린의 코드는 대략 알려주는 것이지, 실제로 이것이 고장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오류 코드 자체가 100%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고해 용도로 사용해 주세요.

[이벤트 뷰어를 활용한 블루스크린 코드 및 오류 코드 확인 방법]

 

이 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의 하나인 이벤트 뷰어입니다. * 이벤트 뷰어는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기록하는 저장소입니다. 이 이벤트 뷰어에는 브라우저를 무엇을 열었는지 언제 액세스했는지 윈도우에 기록하는 '일기장' 같은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이벤트 뷰어를 통한 오류 및 코드 확인 방법입니다. 


1.  윈도우 + R 키를 눌러줍니다. 

 

2. 실행에 eventvwr 를 입력 후 엔터를 입력합니다.


3.  다음과 같은 사진의 이벤트 뷰어가 나타납니다. 

 

4. 이 중에서 블루스크린 관련 코드는 Windows 로그에 있습니다. 이벤트 뷰어 (로컬) 아래 있는 Windows 로그를 더블클릭해줍니다. 


5. Windows 로그 아래 있는 '시스템'을 클릭해 줍니다. 한 번도 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1분 ~ 2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표시되는 내용은 정보, 경고, 오류, 위험의 여러 가지 내용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정보는 의미 없는 내용입니다. '경고는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것들을 기록한 정보입니다' 라고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약간의 문제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6. 이후 우리가 파악해야 하는 내용은 가장 중요한 누가 봐도 알 수 있는 '오류' 입니다. '오류'는 진짜 누가 봐도 '오류'라 알기 쉽습니다.  이에 블루스크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오류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7. 오류를 일일이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한꺼번에 모아 보도록 '수준' 을 클릭합니다. 정렬이라는 메시지가 나온 후 위험, 오류, 경고, 정보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8. 정렬이 완료되면 이 중에서 위험 다음으로 나와 있는 '오류' 메시지를 찾아줍니다. 

이 중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방금 블루스크린이 발생던 날짜를 찾아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수준 정렬의 경우 오류를 모아서 알려주는 장점은 있으나, 날짜 및 시간이 뒤죽박죽으로 정렬되기 때문에 대력적으로 알고 있는 날짜를 찾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이때는 화면에서 보듯이 2020 , 2021, 2020 이 있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더라도 수동으로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화면처럼 작게 나와 있는 경우 화면의 크기를 키워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9. 2021년 8월 15일 오전 07시에 오류가 발생했던 사진을 찾는 과정입니다. 이후 찾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10.  찾은 날짜와 시간을 확인하고 '더블 클릭'을 해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는 각자의 컴퓨터에 설정한 이름입니다.)


이 내용을 봐도 이해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닙니다. 원본(S) 그리고 이름 이 필요합니다. 화면에서는 Service Control Manager 라고 보입니다.
Service Control Manager 를 드래그 후 복사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 'Service Control Manager 오류' 라고 검색을 합니다. 

↑ 사진은 구글 검색 내용입니다.  내용을 보기 원하시면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결과는 브라우저에 따라, 다른 결과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검색되는 내용을 확인해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라 하기가 힘들 경우에는 읽어보시는 경우 대략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여러 방법이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략 어느 부분을 해결하면 되는 정도와 그때 무슨 프로그램을 깔았는데 문제가 생겼었다는 것을 알고 계신다면 차근차근 지워보시고 해결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12. 한 가지 더 다른 상황이라면 2020년 8월 08일 12시 28분 DistributedCOM 관련 오류가 있습니다. 

이를 또 인터넷에 DistributedCOM 오류라고 검색해보면 여러 가지가 또 나옵니다. 이 중에서 Microsoft 커뮤니티의 질문 글들을 보며,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도 설명했듯이 정확하게 이 내용이 100% 확신을 가지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따라 해 볼 수 있으며, 대략적인 문제에 대해 유추하여 해결을 볼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중요한 점은 윈도우 블루 스크린 (Windows Blue Screen) 은 환경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코드만 가지고는 제대로 확인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이 코드를 해결하겠다고, 찾아보았지만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는 경우는 적습니다. 해결했다고 하는 사람의 환경, 상태, 사용하는 장비까지 동일하게 맞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고 블루스크린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설프게 따라 하다가는 오히려,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윈도우 블루 스크린 (Windows Blue Screen) 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거듭 강조합니다.  

 

이 글을 통해 윈도우 블루 스크린 (Windows Blue Screen)에 좀 더 다가가셨으면 합니다. 



  
    Tistory : Storm, Hong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 https://storm1004.tistory.com

                                https://stormhong.com

    함께 나누고, 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Strom, Hong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