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내가 느끼는 것들 보는 것을 보다, 왜 하지 말라는지 왜 느껴야 한다. - [참고동영상 - 뼈아대] (주관적 제목 지음) Day 36 - It 정보 공유
[체인지]내가 느끼는 것들 보는 것을 보다, 왜 하지 말라는지 왜 느껴야 한다. - [참고동영상 - 뼈아대] (주관적 제목 지음) Day 36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인지]내가 느끼는 것들 보는 것을 보다, 왜 하지 말라는지 왜 느껴야 한다. - [참고동영상 - 뼈아대] (주관적 제목 지음) Day 36

본문



[체인지]내가 느끼는 것들 보는 것을 보다 왜 하지 말라는지 왜 느껴야 한다.  - Day 36

<참고 동영상>
바보가 되지 않으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되는가?
#바보는되지말자 #원숭이 #완벽한공부법
게시일: 2019. 3. 23.
https://youtu.be/MNO0lRXEFRI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안녕하세요, Storm, Hong 입니다. 오늘은 어제 보고 느꼈던 뼈아대 동영상에서 느낀 것을 생각해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왜? 라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원숭이 이야기가 나오고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관습에 의문 던져보기 즉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서 잘못 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그때는 맞았지만 지금은 관습이 틀리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혁신에서는 이게 진짜 맞아? 그게 옳아? 의문을 던질 때 혁신이 나온다 대부분의 전통적인 것 그것이 맞지만 의문이 있어야 혁신이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또 한가지 사례 이혜정 교수님의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저자의 내용을 들어주시면서 논문을 쓰는 6단계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데 가장 중요한 1단계, 6단계를 가장 못한다. 그중에 1단계인 연구 주제를 찾는다를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6단계에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적절한 근거를 증거로 삼아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그런 것들이 안 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다른 논문 등 여러 가지를 읽어 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즉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한다. 그것은 독서&토론 라고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1단계에서 왜라는 것을 설명해주실 때 느낀 점]

 나에게 왜? 라는 질문을 통해서 내가 무엇을 하고자 했는지? 왜 하는데?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맞는다고 하는 것을 해보고 그것이 왜 맞는지? 또는 왜 틀렸는데? 내가 보는 사고가 맞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도전이라는 동기부여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6단계에서 비판적사고(Critical thinking)관련 이야기를 해주실 때 느낀 점] 

 왜 나는 하지 않았는가? 독서와 토론은 자주 하고 있니? 독서를 하고 있다면 재대로 하고 있는가? 라는 의문을 던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독서 '유혹하는 글쓰기'를(을) 다시 재대로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냥 읽을 때 느끼는 것들 무엇을 읽으면 좋은지 그것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왜? 라는 물음을 담아야겠다. 작가가 독자에게 전하려는 이야기는 무엇이며 왜? 나는 이것이 맞을까? 잘 파악하고 있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진짜 내가 무지하게 그냥 네 하고 가만히 있으면 맞는 것도 때로는 이 부분에서는 사용을 못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데 그냥 주구장창 이 사례에 적용도 못하면서 왜 안되지? 조차 생각 못하고 결과가 나오니까 그것이 정말 이 문제에서 나온 답이 아닌 다른 곳에서 쓰인다는 것도 모른 채 행하고 있는 자신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영상에서 느낍니다. 다시 한번 "내 자신이 참고 동영상에서처럼 바보가 되지 않기 위해 나는 왜라는 물음을 던져 봤으며 왜라는 질문의 답을 찾으려고 나와 있는 책들을 통해서 얻은 왜? 에 대해서 생각은 해봤는지 다시 한번 더 글을 쓰면서 주저리주저리 또 적어봅니다.

지금까지 Storm, Hong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전은 계속 돼야 하니까요 66첼린지(66 challenge)를 다시 또 기본기를 찾기 위해 도전합니다.]
- 목표 : 매주 5일 5시에 기상 / 주 5회 이상 글쓰기 - 오늘은 DAY 36일차 입니다. 
<내일도 실천하러 GOGO Right NOW!! 36일차 글쓰기 완료!! 
(기상은 매일 주말제외 5시에 하고 있습니다.)>
--------------------
참고동영상 입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