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Deck의 인기는 Nintendo Switch를 능가할 수 있을까? 드디어 공개되었다. - It 정보 공유
Steam Deck의 인기는 Nintendo Switch를 능가할 수 있을까? 드디어 공개되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eam Deck의 인기는 Nintendo Switch를 능가할 수 있을까? 드디어 공개되었다.

하드웨어

by Storm, Hong 2021. 7. 21. 10:12

본문



Steam Deck의 인기는 Nintendo Switch를 능가할 수 있을까? 드디어 공개되었다.


Valve에서 Steam OS (스팀 운영체제) 를 실행하고 Steam (스팀)의 방대한 게임 라이브러리에 접속하여 AAA 게임 타이틀을 즐길 수 있는 휴대용 게임기가 출시될 것이라는 예상, 예측, 루머, 소문의 이야기가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을 즐기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Steam Deck의 사양과 구동에 관한 정보 ]

Steam Deck Portable Deck의 콘솔의 사양이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이는 최초의 AMD Van Gogh APU를 장착한 장치이며, Steam OS 3.0으로 구동되며 게이머가 휴대용 폼펙터에서 전체의 Steam 게임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는 Sony PlayStation 4 보다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St즉 AMD Van Gogh APU를 통해 Zen 2 CPU 및 RDNA 2를 기반으로 콘솔의 해상도는 1280X 800 (16:10 종횡비)이며, Steam OS 3.0을 통해 최적화되어 AAA 게임 타이틀을 제대로 실행한다고 알려졌습니다.

 

RDNA 2 GPU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는 AMD Van Gogh APU는 Steam Deck의 AMD FideilityFX Super Resolution(FSR)을St최대한 활용하여 이를 활용하는 타이틀에서는 훨씬 더 높은 성능 향상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양은 4 코어 8 스레드 AMD Van Gogh APU가 탑재되며, CPU는 2.4 GHz의 기본 클럭 속도로 작동하고, 최대 3.5 Ghz까지 작동한다고 합니다. GPU의 경우에는 최대 1600 MHz로 클럭 되는 총 512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8개의 컴퓨팅 유닛이 탑재된 AMD RDNA 2 아키텍처 기반이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CPU는 448 GFlops를 제공하며, GPU는 총 2 TFLOPs 이상의 성능을 위한 1.6 TFLOPs의 FP32 마력을 제공하여 기존의 XBOX One 및 PlayStation 4 콘솔보다 빠르다고 알려졌습니다. 

 

* Steam Deck 공식 사양은 무엇인가?

* 프로세서 : AMD APU  ,  * CPU : Zen 2 4 C / 8T - 2.4 ~ 3.5 GHz (최대 448 GFlops FP32) 

* GPU : 8 RDNA 2 CU - 1.0 ~ 1.6 GHz (최대 1.6 TFlops FP32) , * APU 전역 : 4 ~ 15 W

* RAM : 16GB LPDDR5 RAM(5500MT/S) 

* 스토리지 : 64GB eMMC (PCIe Gen 2 X 1) OR 256GB NVMe SSD (PCIe 3세대 x4)

  OR 512GB NVMe SSD (PCIe 3세대 x4) - 총 3가지 모델

* 모든 모델에 탑재되는 고속 microSD 카드 확장 슬롯 보유 

 

또한 입출력 포트에는 Blutooth 5.0, 듀얼 밴드 Wifi, 3.5mm 콤보 오디오 짹, DisplayPort 1.4 지원되는 USB-C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45W USB Type-C PD3.0 전원 공급으로 충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St콘솔은 HD 햅틱을 사용하며, Steam 컨트롤러보다 55% 더 향상된 대기 시간을 가진 2개의 32mm 트랙패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6축의 자이로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손끝에서 모든 게임패드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St크기는 Nintendo Switch (닌텐도 스위치) 와 비교하여 가로가 좀 더 길고 두께도 두꺼우며, 무게는 약 669g으로 약 1.7배가량 무겁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USB-C 허브를 통하여 다양한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St다양한 USB 포트와 LAN, DP 1.4 및 HDMI 2.0등을 연결할 수 있는 공식 독도 별도로 판매될 예정이라고 알려졌습니다. 

 

*  AMD Van Gogh APU 랜더링 - Valve 공개 내용 

 

Steam Deck에는 추가 기술 기능을 구연하기 위해 16GB LPDDR5(5500MT/S) 메모리, 64GB eMMC (PCIe Gen 2 X 1) OR 256GB NVMe SSD (PCIe 3세대 x4) OR 512GB NVMe SSD (PCIe 3세대 x4) 를 통해 스토리지 및 확장 스토리지를 위한 고속 microSD 카드를 지원하게 되면서, 많은 게임을 빠르게 즐길 수 있도록 시도를 했습니다.St또한 디스플레이는 400 니트 밝기와 60Hz 재생 빈도를 갖춘 7인치 LCD라고 합니다. 

 

* Steam OS 3.0을 통한 클라우드 저장 및 리모트 플레이 지원

↑ Steam Site 이미지 (Overview of streaming from a PC to a Steam Machine)

또한 앞서 설명한 Steam OS 3.0을 탑재하여 기존 스팀 계정으로 PC와 동일한 스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저장 기능으로 PC와 저장 상황을 공유할 수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St그리고 직접 설치하지 않고 기존 PC에서 설치된 게임을 원격으로 플레이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리모트 플레이도 함께 지원한다고 합니다. 

 

* 알려진 Steam DECK 판매 가격

Steam Deck에는 세 가지 용량이 있으며, 기본형 64GB 모델은 USD 399 ($), 256GB 모델은 USD 529 ($), 512GB 모델은 USD 649 ($) 라고 합니다.St현재 알려진 내용으로는 미국, 캐나다, 유럽, 영국 지역에서 1차로 예약을 시작해 오는 12월에 배송될 예정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아직 국내(대한민국) 에는 출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내년에는 출시 지역을 좀 더 확장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출처 : Valve, Videocardz , wccftech, 해외 사이트

↑위 내용 들은 해외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오역, 오타, 의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 Nintendo Switch (닌텐도 스위치) 와 대적하는 콘솔 기기들이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AMD CPU들이 탑재된 콘솔 형태의 PC도 나오고 있었지만,St이번에는 Valve 자체에서 기기를 개발하는 만큼 좀 더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함께, 이에 맞는St최적화를 통하여 Nintendo Switch의 대적하는 콘솔이 될 것으로 많은 이들이 예상, 예측, 루머, 소문으로 예측하고 있는 만큼 빨리 출시 하기를 기대해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증명하듯 eBay 등의 판매자로부터 예약이 가능하지만 가격 또한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존의 가격보다 무려 5 ~ 6 배의 가격에 선주문 판매되고 있어,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Amazon 및 Etsy와 같은 다른 제품 만매 웹사이트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 추위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가 어서 빨리되어 많은 이들이 사용한 사용기가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