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R5 메모리 현재 칩 부족으로 재고가 부족 현상이? - It 정보 공유
DDR5 메모리 현재 칩 부족으로 재고가 부족 현상이?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DR5 메모리 현재 칩 부족으로 재고가 부족 현상이?

하드웨어

by Storm, Hong 2021. 11. 22. 04:05

본문



DDR5 메모리 현재 칩 부족으로 재고가 부족 현상이?


SK하이닉스의 2세대 10나노급(1ynm) DDR5 D램. (사진=SK하이닉스)

 

구성 요소 부족의 영향을 받는 최신 하드웨어는 구성 요소중 하나인 DDR5 메모리 부족 현상이 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 DDR5 지금 품귀현상이라? 혹시 재고 부족인가? ]

 

SK하이닉스의 2세대 10나노급(1ynm) DDR5 D램. (사진=SK하이닉스)

 

DDR5 메모리는 intel 12세대 Alder Lake CPU의 출시와 함께 사용되는 메모리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세서와 메인보드를 구입한 많은 사용자가 현재 DDR5를 구매하려고 기다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현재 알려지고 있는 내용들에 따르면 한동안 DDR5 메모리가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며, 예상, 예측, 루머, 소문에 의하면 이는 계속해서 지속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알려졌으며, 심각한 상태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DDR5 DIMM의 주요 구성 요소인 PMIC (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가 12chip에서 알린 내용과 같이 현재는 재고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작에는 DDR5 스틱에 대해 부족하며, 보드 채널의 소식에 따르면 DDR5 메모에는 현재 공급이 매우 부족한 PMIC 전원 관리 칩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에 차질이 있다는 이야기를 보드 채널 관계자는 전했다고 합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PMIC 칩의 공급이 매우 부족하며, DDR5에 사용할 PMIC 칩의 구매 가격은 D4 칩의 10배이며 구매 주기는 최소 35주라고 합니다.

- 12chip

 

다양한 기술 채널을 통해 PMIC 칩의 공급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해당 칩을 구입하는 가격도 메모리 제조업체가 동일한 칩에 대해 DDR4로 지불해야 했던 비용보다 10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DDR5 표준에서 전원 관리가 메인보드에서 메모리 모듈 자체로 이동한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원 관리를 위해서는 메인보드가 아닌 PSU에서 직접 메모리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새로운 전용 칩이 필요합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PMIC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 DDR5 메모리의 부족 현상이 나타났으며 상황이 좋아질 때까지는 가격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DDR5 PMIC 칩을 조달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며, 그 조달 기간이 35주라고 알려짐에 따라 칩 부족 현상은 2022년 중반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예상, 예측, 루머, 소문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일전에도 알려졌듯이 DDR5는 DDR4 보다 40~60% 이상 비쌀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DDR4 메모리와 동일한 가격으로 내려가기까지는 DDR3에서 DDR4의 가격 하락만큼 걸릴 것으로 예측되며 최소 이 현상이 계속되는 한 최대 2년 이상 소요될 것이라는 예상, 예측, 루머, 소문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12chip /  wccftech 외 해외 사이트

↑위 내용 들은 해외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오역, 오타, 의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출시되어 많은 이들의 가슴을 설레게 합니다. 이번 DDR5도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만큼 데이터 전송 와 처리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 단계를 더 거치지 않고 메모리의 공간을 사용하는 PMIC 전원 관리 기술 등을 사용함에 따라, 자유자재로 메모리를 쓸 수 있도록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DDR5의 가장 중요한 전원 관리 칩인 PMIC의 부족으로 인해 생산이 차질되고 있어, 당분간 DDR5를 만나보기란 힘들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새롭게 개발되는 LPDDR5X 등 다양한 곳에서 DDR5가 들어가는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핸드폰 등등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음에 따라, DDR5 PC 메모리를 만나보기란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대한 빨리 생산되어 많은 이들이 구매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Tistory : Storm, Hong
  *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 티스토리 : https://storm1004.tistory.com
                                https://stormhong.com
    함께 나누고, 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Strom, Hong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