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EPYC Genoa CPU에서 DDR5 메모리 지원한다? - It 정보 공유
AMD EPYC Genoa CPU에서 DDR5 메모리 지원한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EPYC Genoa CPU에서 DDR5 메모리 지원한다?

프로세서 - CPU/AMD CPU

by Storm, Hong 2021. 3. 1. 05:57

본문



AMD EPYC Genoa CPU에서 DDR5 메모리 지원한다?


AMD Zen 4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는 AMD 차세대 EPYC Genoa 서버 PCU 라인업에 대한 세부 정보가 ExcutableFix에 의해 정보가 나왔습니다. 세부 사항은 나폴리, 로마 및 다가오는 밀라노를 포함한 3세대 EPYC CPU에 대한 정보이며 AMD의 기존 플랫폼 SP3 플랫폼을 계승할 예정으로 보이는 라인업으로 해당 SP5 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사양에 대한 정보로 보입니다.

 

[ AMD EPYC Genoa 서버 CPU 세부 정보가 나오다. ]

AMD의 EPYC Genoa에 대해 약간의 소식을 들었지만 ExectableFix의 최신 트윗이 지금까지 가장 웅장한 EPYC 출시에 대한 정보를 쏟아내는 것처럼 보입니다. AMD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하였고, 각각의 특별한 언급이 필요한 많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제노아 라인업은 올해 말 2022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AMD는 이미 EPYC Genoa가 새로운 소켓을 제공하며, 새로운 SP5 플랫폼과 호환된 EPYC Milan까지 SP3 호환성이 존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PYC Genoa 프로세서는 새로운 메모리와 새로운 기능을 지원합니다. 최신 세부 사항에서는 SP5 플랫폼은 LGA (Land Grid Array) 형식으로 배열된 6096핀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소켓을 특징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는 AMD가 기존 LGA 4094 소켓보다 2002년 더 많은 핀으로 설계 한 가장 큰 소켓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켓은 AMD의 EPYC Genoa와 차세대 EPYC 칩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Genoa CPU 자체에 대해 말하면 이 칩은 96개의 코어와 192개의 스레드를 포함할 것이며, TSMC 5nm 프로세스 노드를 활용하면서 약간의 IPC 향상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AMD의 새로운 Zen 4 코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최근 소문은 AMD의 EPYC 제노아의 CPU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29% 밀라노 CPU를 통해 IPC의 향상과 40%의 전반적인 개선에 따른 주요 기술에 대해 감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습니다. 

 

96 코어를 얻ㄷ으려면 AMD는 EPYC Genoa CPU 패키지에 더 많은 코어를 포함해야 한다고 합니다. AMD는 Genoa 칩에 총 12개의 CCD를 통합하여 이를 달성한다고 합니다. 각 CCD에는 Zen 4 아키택처를 기반으로 하는 8개의 코어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증가한 소켓 크기와 일치하며, 기존 EPYC CPU보다 더 큰 대규모 CPU 인터 포저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CPU는 최대 400W까지 구성할 수 있으며, 320W TDP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엄청난 증가를 보인 하나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현재 상단 부품은 최대 280W TDP이므로 400W의 TDP는 밀라노보다 120W 더 미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향상된 성능과 코어 수를 감안하면, Genoa의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확실히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더 빠른 클럭 속도, 특히 증가한 TDP의 직접적인 이점을 취할 수 있는 기본 주파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IO 다이는 CCD와 분리되어 칩의 총 칩랫 수는 13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AMD의 EPYC Genoa CPU는 128개의 PCIe Gen 5.0 레인, 2P (듀얼 소켓) 구성의 경우 160 개를 특징으로 한다고 합니다. SP5 플랫폼은 또한 기존 DDR4-3200MHz DIMM에 비해 상당히 향상된 DDR5-5200 메모리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며 128GB 모듈을 사용하여 최대 3TB의 시스템 메모리를 허용하는 최대 12개의 DDR5 메모리 채널과 채널당 2개의 DIMM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AMD EPYC Genoa 라인업의 주요 경쟁자는 PCIe Gen 5 및 DDR5 메모리 지원과 함께 2022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intel의 Sapphire Rapids Xeon 제품군이라고 합니다. 라인업은 2023년까지 볼륨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소문, 예상 예측 루머, 등이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AMD Genoa 라인업은 이번 유출 이후 훌륭한 형태로 보이며, AMD Genoa가 출시될 때까지 카드를 사용한다면 서버 부분에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참고 출처 : ExcutableFix, wccftech, Videocardz

↑위 내용 들은 해외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오역, 오타, 의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현재 알려진 이대로 제품이 나오게 된다면 어쩌면 DDR5를 탑재한 제품이 나올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주고 있습니다. AMD 서버의 로드 맵등에 의하면 2021년, 2022년의 새로운 제품 생산이 목표가 될 전망입니다. 

계속해서 정보가 나오는 대로 DDR5에 대한 소식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 창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구독 버튼이 작동하지 않은 분은 1차 주소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사항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