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BitDo] 다목적 무선 게임패드!! SN30 Pro Plus! 닌텐도스위치, PC, 타블릿, 핸드폰과 연결하다. - It 정보 공유
[8BitDo] 다목적 무선 게임패드!! SN30 Pro Plus! 닌텐도스위치, PC, 타블릿, 핸드폰과 연결하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8BitDo] 다목적 무선 게임패드!! SN30 Pro Plus! 닌텐도스위치, PC, 타블릿, 핸드폰과 연결하다.

하드웨어 /리뷰

by Storm, Hong 2020. 4. 17. 19:51

본문



닌텐도(Nintendo)에서 만든 정품 컨트롤러 닌텐도 스위치 프로 컨트롤러 (Nintendo Switch Pro Controller)와 8bitdo 사에서 만든 컨트롤러 SN30 PRO PLUS가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프로 컨트롤러                  /              ↑ 8BitDo SN30 PRO PLUS 
          Nintendo Switch Pro Controller  

 그중에서 오늘은 8BitDo SN30 PRO PLUS에 대하여 리뷰를 하겠습니다. 8BitDo에서 닌텐도의 기존에 존제하던 느낌을 살려 제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제품의 색상은 3가지며 BLACK, G Classic 에디션 과 고전적인 SNES 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SN30 PRO SN 에디션입니다. 게임을 함에 있어 디자인과 아날로그 스틱의 배치는 게임을 하는데 많은 도음을 주었습니다. Playstation의 듀얼쇼크와도 흡사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아날로그 SNES만의 느낌이 살아 있습니다. 

[SNES, 듀얼쇼크의 모습을 둘다 가지고 있는 SN30 Pro PLUS]

 SN30 Pro Plus는 측면에서는 Xbox 모양의 그립이 기존의 SN30 PLUS 컨트롤러처럼 보이며 클래식 SNES 패드 본따서 만든듯한 컨트롤러로 전면에서 보면, 원형 모서리 아래에 위치한 2개의 둥근 손잡이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클래식한 색상과 더불어 SNES의 추억을 되살려 줍니다.  

 SNES 컨트롤러는 손으로 편하게 잡을수 있는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Sn Edition은 라벤더 페이스 버튼이 있는 밝은 회삭이며, G Classic Edition은 버건디 페이스 버튼이 있는 색상이고, Black Edition은 모두가 검은색으로 제공됩니다. 아쉽게도 4가지 색상의 버튼이 적용되는 슈퍼 페미컴 (Super Famicom)의 스타일이 없은 아쉬움을주는 요소였습니다. 국내에 정식 수입 되었으며, 가격은 59,900원에 구매가능합니다.

 ↑위사진은 SN30 PRO PLUS의 3가지 색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로부터 SN Edition, G Classic Edition, Black Edition 입니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SN30 Pro와 구성은 동일합니다. 두개의 아날로그 스틱, 방향 패드, 두 쌍의 트리거 및 시작버튼, 선택버튼, 왼쪽 아날로그 스틱 옆에 조그만 홈 버튼이 존재하며 별 표모양의 캡처 버튼을 사용하여 모든 최신 콘솔 게임을 처리 할 수 있는 듀얼 아날로그 설정입니다. 


[ 개봉기 ]   

  
   ↑구매한 제품의 앞면 박스 모습            /               ↑구매한 제품의 뒷면 박스 모습

 박스의 모습은 먼저 살펴보았던 설명과 같은 모습입니다. 블루투스 제품답게 블루투스 인증로고가 보입니다. 

  
              ↑구매한 제품의 2개로 된 구조                /               ↑구매한 제품을 검정 박스 오픈

  겉에 박스를 잡아주는 것과 안쪽의 무늬가 없는 검은 박스를 만나게 됩니다. 이는 박스가 열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제 검은 박스를 열게되면 , SN30 PRO PLUS의 키 맵핑과 펌웨어 등 여러가지를 설정할 수 있는 홈페이지 주소가 적혀있는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구매한 제품의 2개로 된 구조                /                  ↑패드와 플라스틱 보호 커버

 패드를 보호를 하기위한 플라스틱 커버가 존제합니다. 커버는 패드의 기스, 패드의 눌림등을 보고하기 위해서 들어 있습니다. 

  
                      ↑ 패드를 꺼내낸사진                   /                           ↑구성품 사진

 패드를 꺼내면  들어있던 플라스틱 공간과 충전 케이블, 설명서가 보입니다. 

                        ↑ 설명서 앞면 사진                      /                           ↑설명서 뒷면사진

 메뉴얼의 앞면, 뒷면 사진입니다. 설명서에는 버튼의 구성 버튼의 설명, 각각의 기기에는 어떤 식으로 눌러 연결을 하는 방법이 설명 되어 있습니다. 

  
                 ↑ 상단 버튼 및 포트 사진                    /                     ↑ 하단 LED 인디케이터

 작은 Bluetooth 페어링 버튼은 컨트롤러 상단에 충전 용 USB-C 포트 옆에 있으며 배터리 표시등이 있습니다. 컨트롤러의 연결 상태를 나타 내기 위해 아날로그 스틱베이스 사이의 하단 가장자리에 4 개의 LED가 있습니다. 



↑ 상단 버튼 및 포트 사진  

 그립 외에도 상단의 L버튼, ZL / L2, R버튼,  ZR / R2 의 위치가 되어 있습니다. 조이콘등 다른 패드의 버튼 위치와 동일하게 되어 있으며, 손으로 쥐었을 때, 편한한 위치와 간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충전용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                ↑AA건전지를 넣을수 있는 공간

제품에는 충전용 배터리를 탑제하고 있음과 동시에 충전용 배터리를 제외하고 AA건전지 2개를 넣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언제든지 배터리를 교채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른 패드와 다른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정 방법]

 프로그램의 사용은 Windows나  MAC OS가 지원 되는 PC에 연결하여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프로그램에는 키 맵핑, 아날로그 스틱 설정, 트리거 설정, 바이브레이션 설정, 메크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다양한 기기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N30 Pro PLUS의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기와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PC 연결 방법>

 X와 Start 버튼 누르고 있으면 게임 패드가 X- 입력 모드로 전환되어 Windows PC와 무선으로 작동합니다.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연결 방법>
 
Y와 Start를 길게 누르면 스위치 모드로 전환되므로 닌텐도 스위치 프로 컨트롤러 (N
intendo Switch Pro Controller) 처럼 모션 감지 및 진동이 있는 닌텐도 스위치 (Nintendo Switch)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연결 방법>
 B와 Start를 길게 누르면 Android 장치에서 사용하기위한 DirectInput 모드로 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맥 MAC O/S) 연결방법>
  A와 Start를 길게 누르면 Mac에서 사용하기 위해 MacOS 모드로 전환됩니다. 

 SN30 Pro Plus는 8Bitdo의 다른 게임 패드보다 소프트웨어를 한 번 더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게임 패드는 Windows용 8Bitdo의 새로운 8Bitdo Ultimate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여 PC와 Nintendo Switch에 연결될 때의 동작 방식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중 입력 매크로 설정을 포함하여 아날로그 스틱의 방향 외에 모든 컨트롤을 다시 매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날로그 스틱 및 트리거의 감도를 조정하여 감도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키 버튼 설정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맞추어 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날로그 입력 조정은 훨씬 다른 게임 패드의 설정은 다른 키맵핑을 지원하는 고급 패드와 같이 SN30 Pro Plus에서도 지원합니다.   소프트웨어는 개별적으로 각각의 모드(스위치 모드, 안드로이드 모드, Windows 모드, Mac O/S모드)로 설정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에서 다른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지속적으로 개선을 하는 펌웨어 업데이트]

 8bitdo의 지속적인 컨트롤러 사후 지원 업그레이드는 예전에 출시되 었던 컨트롤러에서 잘 보여 주었습니다. 이번 SN30 Pro Plus는 몇번의 업데이트가 있었을까요? 

 ver 3.01 (Windows & Mac) , ver 3.02 (스위치) 로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각 기기마다의 연결성을 향상 시켰습니다.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supports.8bitdo.com

[ 사용 소감 ] 

 Mario Kart 8 Deluxe, 모여봐요 동물의 숲 등에서 Nintendo Switch로 연결하여, SN30 Pro Plus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게임 패드는 각 게임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조이콘과 같은 사용이 가능했으며, 조이콘 보다 눈에 띄는 장점은 십자(+) 모양의 버튼으로 나눠서 조이콘을 사용하는 제품의 나눠진 4버튼과 달리 클래식한 SNES의 방향키를 누르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Mario Kart 8 Deluxe의 모션 컨트롤이 가능했으며 위 아래로 기울여 센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SN30 Pro Plus를 스위치와 함께 사용해본 결과 조이콘 처럼 다제 다능한 HD 진동은 닌텐도사의 HD 진동 특허,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엑스박스 원 패드에 HD 진동이 특허 기기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지만 그렇다고 해서 진동의 세기를 느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Xbox 360 패드처럼의 진동은 느껴집니다. 만일 진동의 세기를 게임등에 맞춰서 자동 조절은 안되지만 어느정도 진동을 어플을 통하여 진동의 세기를 조절한다면 이패드가 닌텐도에 연결 했을대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합니다. 스위치에 연결될 때,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 낚시를 할 경우에는 기본적인 진동이 느껴 졌습니다. 진동의 세기는 조할수 없지만, 물고기의 움직임을 통해 반경의 움직임 횟수 조절을 해주었다는 느낌일까요?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 스위치 온라인의 SNES, 패미컴 게임등에서는 완벽하게 지원하였습니다. 그당시 닌텐도 패드에는 동이라는 기능이 많이 필요없던때라 그 느낌을 재현한 것이 크장점이었습니다.
닌텐도의 슈퍼 패미콤 한정구매판 가격 34,800원, NES 패드 
64,800입니다. 이번 SN30 Pro Plus 패드는 가격이 59,900원입니다. 어느정도 게임패드로써의 고가형에 속하지는 안치만 구매하기에는 적당한 가격인지 개인적으로 한번쯤 구매하여 플레이 하기에 적당하다고 생각 합니다. 

     

 마리오 카트 8 디럭스와 같이 진동이 부닥치는 것처럼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완벽하게 강도가 한번씩 울리기때문에 적당합니다. 요즘 인기가 있는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를 하고 계신분이라면 기기 자체에서 HD진동이 지원되지 않아, 프로콘이나, 조이콘을 구매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물량 또는 구매에 어려움이 있어 구매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같은 다른 기기들과 함께 연동하여 사용할 때는 스위치의 패드들이 제대로 HD 진동등을 보여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일 XboX On game pad 에 최적화된 HD 진동정도를 보여주는 PC 게임등에서는 닌텐도 스위치 Pro controller의 진동기능도 작동할 수 있지만 그 마져도 제대로 작동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어떤 컨트롤러를 쓰지?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모바일과, MAC, 안드로이드, IOS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하는데 이제품을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해 봅니다. 

 만일 이패드를 구매 하셨다면 우리 함께 설정법과 다른 패드들과 다른 사후 지원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받으며 게임을 즐겨 봅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