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나를 바라보게 되었다.
제대로 나를 바라보게 되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대로 나를 바라보게 되었다.

본문

“이 책을 만나고 나서 알게 되었다."

 

 

타인과의 약속은 누구나 잘 지키고 꼭 해야 하는 일이라고 주어진 것은 악착같이 해낸다. 그러나 나와의 약속 자신과의 약속은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컸기 때문이다.’ 오늘은 자기 자신과 약속을 한 만큼 이 책에서 느낀 점을 정리하고 글로 남겨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동안 너무 무심했던 것 같다. 나와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던 것이 나에게 축적되어 있었다. 그렇게 한둘씩 싸이다 보니, 어떤 약속을 정해도 무의식적으로 내성이 생겨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지금 결과를 놓고 보면 이중의 어떤 것이 튀어나왔는지 모르지만 하나둘씩 뛰어나오고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결과적인 관점에서 이렇게 이야기하니 하나둘씩 맞아 들어가는 느낌이다.

[ 누구나 쉽게 자신과 약속하는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본다 ]

‘신년 계획’으로 세운 목표인 ‘운동하기’ / ‘일찍 일어나 알차게 보낸다.’ / ‘책을 읽을 것이다.’를 정했다. 하지만 약속대로 제대로 하기는 쉽지 않았다. 다시 점검해 보니 너무 멀리 와서 포기하고 있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 보았다.

A: 운동을 꾸준히 했으면 180일 했으니 이렇게 바뀌었어요
자신 : ‘느끼는 감정 나는 뭐 했지?’ / ‘에이 저 사람이니까 했겠지~!!’ / ‘이미 멀리 왔네! 포기하자’

A: 일찍 일어났어요~! 그랬더니 시간이 많아지고 못 했던 것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신 : ‘어? 그래서 운동했다고??’ / ‘공부했다고?’ / ‘적당량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에이 나는 아니던데.’

A: 책을 읽었어요~! 이 책은 이부분이 좋았고 내 삶에 이런 관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신 : ‘와~ 나는 생각 못 했을까?’ / ‘대단해 어떻게 책을 읽었을까?’ / ‘나는 왜 이 모양이지?’

 이런 자신의 나태한 모습을 키워 자신 안에 있는 000을 만들고 키워 왔는지 생각을 해보았다. 000아 얼마큼 성장했니? 나와 같이 함께해보자꾸나.~! 

 - 지금까지 Storm, Hong의 생각입니다.-

Yes24 사진Yes2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