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Micron) M550 256GB + 노펜 ST-2221 SATA + BIOSTAR DCS3A SATA3 PCI-e x1 카드 개봉및 사용기 - 마이크론(Micron) M550 256GB + 노펜 ST-2221 SATA + BIOSTAR DCS3A SATA3 PCI-e x1 카드 개봉및 사용기 -
마이크론(Micron) M550 256GB + 노펜 ST-2221 SATA + BIOSTAR DCS3A SATA3 PCI-e x1 카드 개봉및 사용기 -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이크론(Micron) M550 256GB + 노펜 ST-2221 SATA + BIOSTAR DCS3A SATA3 PCI-e x1 카드 개봉및 사용기 -

하드웨어

by 함께하는 Storm, Hong 2018. 8. 20. 05:40

본문

2014년 5월 30일 직접 구매한 따끈따끈한 SSD 256GB를 소개해드립니다.

m550사진m550사진



즉 위의 사진대로 A/S는 3년이고 외관은 이렇습니다.

m550사진m550사진


-> 가장 중요한것은 이사진대로 속도가 나옿은 것이 중요 할 것입니다.

--------------------------------------------------------------------------------------------------------------------
자! 지금부터 좀비 SSD라고 불리는 M4의 명성을 가진 브렌드 회사 Micron SATA3 M550 SSD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테스트에 들어간 PC사양 입니다.

 품목

 사양

 CPU

 Q9550 (775 CPU) + BADA 2010쿨러

 Main Board

 Gigabyte EP45 - UD3R

 RAM

 삼성 PC2 DDR2 2G * 4EA => 8G

 POWER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600W Standard 80 Plus

 저장장치

 1) Micron crucial M550 256GB / 1EA
 2) WD 500GB 그린 (2009년식) / 1EA
 3) Hitachi 500GB (2010년식 SATA2) / 1EA

 SATA3 CARD

 PCIE X1 (2.0 배속을 지원하나 보드에서 지원이 안돼는 관계로 1.0 입니다.)
-> BIOSTAR DCS3A CARD / 1EA (칩셋 ASMEDIA)

 하드랙

 NOFAN SSD 베이(ST-2221SATA) / 1EA (2.5인치 1EA장착)

 Graphic

 ASUS Geforce 560ti 1GB / 1EA


위의 사양으로 Test를 시도하였습니다.
------------------------------------------------------------------------------------------------
Micron M550 SSD 256GB

1. 유통사는 (주) 아스크텍입니다.

m550사진 - 실제찍은사진m550사진 - 실제찍은사진


※ 박스에 보다시피 256GB SSD 입니다.


안에 내용물입니다 SSD는 사진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위의 사진등에서 자세하게 그림으로도 모양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m550사진 - 실제찍은사진m550사진 - 실제찍은사진


아래 사진↓ 장치관리자에서 정확하게 Crucial_ST256M550SSD1 ATA Device로 인식고 있습니다.




CrystalDiskInfo 6.1.12 버전으로 메인보드 일반 SATA 포트에 연결시 인식되는 사진을 나타내었습니다.



-> 위의 사진으로 SSD의 임계값이 0으로 나옵니다. (정상일 경우 0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필자의 주요 Test목적
BIOSTAR DCS3A CARD(칩셋 ASMEDIA)를 이용 하여 SATA 3 5G 속도를이용하고자 Test를 시도하였습니다.
이카드등 SATA3 카드들의 장점이자 단점들이 하나둘씩 발견되면서 Test의 속도 저하등 병목현상들이 발생했습니다.

1. PCI-E x1 (1.0버전) 의 속도 250M의 한계성

2. PCI-E 2.0 인터페이스의 부재로 정확한 속도를 측정하지 못했습니다.
PCI-E 2,0 의 속도는 원래 500MB/S 라는 속도로 동작을 합니다.

그러나 인터페이스의 차이로 인하여 Test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3. SATA3 으로 인식돼나 일반 HDD 하드 속도를 SATA3속도로 정확하게 인지하고 5G 속도에 근접하도록 하드의 속도및 이런것을 관장하는 카드라고 Test를 하면서 속도 면에서도 Test를 하였습니다.

4. 이사진을 보더라도 Asmedia라는 컨트롤로 SATA3 카드중에서 AHCI를 지원하는 카드중의 하나입니다.


이처럼 속도를 SATA3 처럼 SATA2 보드에서 쓰려고해도 대역폭등 PCI -E 2.0 x16 등의 슬롯이 없는 관계로 크로스 파이어등을 하는 보드등에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대부분 RAID를 지원한느 PCI x1 카드들이 대부분 저가형들이 많지만 속도등의 한계로 이카드도 대역폭의 한계로 인해서 SATA 3의 SSD가 활성화 되기전에 SATA3 하드의 속도를 올리기 위한 PCI-e 1.0 x1 정도의 속도밖에 안나오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장점은 SATA3으로 인식하는 장치들에서는 그속도를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뽑아주는 카드라는 것과 AHCI모드 바이오스 IDE모드 바이오스를 입혀서 AHCi를 지원하는 카드중에 하나라는 것이 이 카드의 장점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단점은 NATIVE SATA의 카드 형식으로 속도를 내주지 않는 다는것이 이카드의 단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초기모델 보드들과 사용햇을시 속도감이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나마 MSI SATA3카드도 있었으나 AHCI모드를 지원안하고 했기때문에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을 안하는 추세가 아니였나 생각을 합니다.

지금현재 BIOSTAR와 MSI는 현재 이 SATA3 카드를 한국에서 별도로 팔지 않는 점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 그만큼 그카드를 사느니 저가형 SATA3보드에 인텔 CPU 저가형을 쓰는것이 가격적으로 이득이라는 결론이 나는 SSD속도만의 Test입니다.

5. GOOGLE등의 자료로 DCS3A를 검색하면 자세한 자료들이 밴치들이 없는 것을 봐도 이카드가 현제 나오는 보드등의 다른것들이 월등하기 때문에 많이 밀린 것을 알수 있습니다.

-------------------------------------------------------------------------------------------------------------------
NOFAN 하드랙 사진입니다.

노펜 하드랙 사진노펜 하드랙 사진



1. 선택이유

필자는 SSD를 일반 2.5인지를 SSD 가이드 3.5인지 가이드로 장착을 하는 방식을 사용하여야 정확히 사용이 가능한데 일부로이 Nofan SSD관련하여 사용한 이유는 이에따라서 SSD 핫스왑도 사용을 하며 보드등이 지원할경우 A/S및 휴대성으로 빼고 조립하는데 유용하도록 이 SSD bay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가격은 23000~30000원 선에 구매가능합니다.

2, 하드랙 사진

노펜 하드랙 사진노펜 하드랙 사진



※ 하드렉의 모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장점
1) PUSH 버튼을 눌러 뺄수 있습니다.
2) 하드렉의 장점상 잠그기가 가능합니다.
-> 잘못하여 푸시버튼을 눌러서 하드가 빠지는 현상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3) 현재 하드랙이 장착이 잘되어있는지 불빛등으로 연결 상태를 확인가능합니다.
4) 보통 하드랙은 1개만 2.5인치를 지원하는 하드배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듀얼베이로 2개까지 SSD를 레이드를 쉽게 묶을 수 있고 2.5인치 노트북하드 및 SSD를 연결할수 있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듀얼 베이의 SSD 장착등 하드 속도의 저하등이 거의 수치상으로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필자의 PC는 SATA3을 지원하지 않는 PC임을 감안해주시기바랍니다.!!)

1)) Sata 2 포트에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Test 한 속도입니다

크리스탈 인포 - M550 사진크리스탈 인포 - M550 사진



2)) 아래 사진을 보시면 하드랙의 연결시의 속도 Test 사진입니다.

크리스탈 인포 - M550 사진크리스탈 인포 - M550 사진


즉 아래위 속도 Test를 보면 속도 차이가 없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DB등 여러가지 자료에서도 Test한 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553529#bookmark_cm_opinion )를 보면 속도 차이가 나지 않은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단점 : 하드렉의 단점중 가장 단점으로 꼽히는 것은 열쇠등으로 안전하게 잠금장치를 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 잠금 장치의 특성상 블라스틱등으로 그냥 걸어서 잠금장치를 하는 것으로 플라스틱이 망가지면 이에 따라서 장치들을 확인 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NOFAN 하드랙을 사용하면서 느낀점

하드랙을 사용을 많이 해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속도 저하가 많이 안되는 저가형라 보면 저가형 그리고 중가형이라는 가격이라는 23000~30000원 정도의 Test에 소음등 진동도 어느정도 일반하드를 커버하면서 2개의 배이를 가진 하드랙이라는 점이 이 하드랙의 장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외장하드 케이스만 하더라도 2.5인치 하드케이스도 거의 인기순으로만 보더라도 1만 2천원에서 8만원 이렇게 다양하게 적용되어 속도등 관리에 민감한 부분과 USB외장하드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E-sata 외장 포트를 이용하는 장치들을 사용합니다.
이에 한번 안에다 설치해두면 SSD등을 가지고 다니면서 하드랙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제품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가격적으로도 매력있는 이시스템에서 간단하게 SATA USB인식등을하는 연결형 USB외장 케이블등과 같이 사용한다면 이또한 매력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필자 Test 하면서 느낀점

1. 위의 하드웨어 장비에서 Test한 결과가 대체적으로 초반에는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 초기에 SATA3 카드를 믿고 네이티부보다 어저면 느리지만 그래도 속도가 잘나 오리라 예상한 Test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2. Test 를 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점은 타 SSD에서도 병목현상이 있었겠지만 카드등과 다른 하드웨어에서도 병목현상이 많이 없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 SATA3 장비를 SATA2에 꽃앗을때 속도는 SATA2 최대속도를 계속해서 나와주고 있기때문에 SATA3의 속도 저하등의 문제를 어느정도 평균적인 SATA2 속도로 내줬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3. 일반 HDD들 보다 속도가 빠르고 채감상 아직도 SATA2의 최고 속도만 나와도 사람들은 인지를 못하고 빠르다라고 느낀다고합니다 . 이에 안정적으로 속도를 낼수 있는 SSD라는 점에서 마음에 듭니다.

4. Micron이라는 세계2위의 메모리 반도체 회사여서 더욱더 마음에 드는 부분이 아닐까 조심스레 이야기해봅니다.
-> 조금더 써보면서 여러가지 Test를 해봐야 겠습니다.

뎃글등 궁금한점이 있으면 주저없이 남겨주시기바랍니다.
성심성의것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칩니다. 긴글 읽어 주시느라 수고많으셧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8.09.17 21:49
    별도로 구입한 트랜샌드 USB 3.0 / SATA-3 콤보 인터페이스 카드가 있어서 SATA3 삼성 SSD를 물렸는데, CrystalDiskInfo에서 처음엔 HDD 디스크를 찾아내질 못하더군요.

    기능->고급기능->고급 디스크 검색 옵션을 켜니까 외부 인테페이스에 물린 HDD도 잘 검색합니다. 별도의 팁으로 알려드립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9.18 19:58 신고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