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삼성 포터블 SSD T5 외장하드를 사용해보다. - It 정보 공유
[2부] 삼성 포터블 SSD T5 외장하드를 사용해보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부] 삼성 포터블 SSD T5 외장하드를 사용해보다.

하드웨어 /리뷰

by Storm, Hong 2020. 7. 8. 10:00

본문



삼성 포터블 SSD T5를 사용해보다 .


삼성 포터블 SSD T5 VS 포터블 SSD T7 Touch VS 포터블 SSD T7 무엇을 구매할까? 를 고민하면서 구매한 삼성 포터블 SSD T5 용량은 1TB 1달가량 사용하면서 무엇이 좋았으며, 어떤 속도를 내는지 확인 하는데 충분한 시간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포트블 SSD는 많은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SSD에는 AES 256-bit의 보안성을 높인 제품이 별로 없는 것이 아쉽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제품에는 그것으로 인해 높은 보안성을 지원합니다. 암호를 설정할 수 있어서 암호를 모르는 사용자는 안에 있는 데이터를 볼 수 없도록 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자신도 잊어버린다면, 데이터를 볼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박스 앞면 사진                              /                         ↑  박스 뒷면 사진

박스 앞면에는 윈도우, 안드로이드, MAC, iOS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포터블 SSD답게 제품은 SSD 저장장치가 들어있으며, 빠른 속도입니다.

 ↑  박스 아래면 사진                          /                              ↑  박스 개봉 사진

박스 아랫면에는 제품모델명과 함께 시리얼 번호의 모습이 보입니다. 개봉하고 나면 휴대성을 강조한 골드 색상의 SSD가 보입니다. SSD는 충격 및 진동에 HDD보다 훨씬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크기는 가로 74mm 세로 57.3mm 무계는 51g로 일반 신용카드만 한 크기며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입니다. 

↑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   사진 SSD 넣은 곳에서 꺼낸 사진              /                         ↑  박스 개봉 사진                   

박스의 구성은 SSD를 움직이지 않게 해주는 고정 플라스틱, 설명서, 2개의 C type to USB - A, C to C 케이블 2종류가 들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활용성이 높으며, USB-C 단자의 증가로 인한 수요층과, 기존의 USB - A 단자도 같이 만날 수 있어 속도의 측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SSD 외장하드의 재질은 다른 모델에 비하여 괜찮아 보입니다. 

↑   SSD 포터블의 type - C 단자의 모습             /                                ↑  박스 개봉 사진               

SSD 제품 외관으로는 약간 고급스러운 형태로 충격에 대하여 외부의 틀이 구부러지거나 파손되는 경우가 경우 없습니다.  뒷면에는 박스 밑면 사진과 같이 1TB 글자 인쇄며 KC, SN 넘버, 등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간단한 정보 용량 등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박스 옆면 2가지 사진                        /               ↑2가지 타입으로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

보증기간은 옆면에 3년 제한적인 지원을 한다고 쓰여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안에 들어 있는 설명서 및 서비스 센터에 전화한 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는 항상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의 경우 개개인의 것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보증하기 때문입니다. ( 비밀번호 설정 등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프로그램을 설명하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블은 USB-C to USB-C , USB-A to USB-C 타입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2개의 케이블을 제공하므로 원하는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로 인해 C to C로 연결해서 핸드폰이나, 기타 장비, 카메라 등에서 바로바로 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점점 USB-C to USB-C로 확되 되더 USB-C to USB-C 케이블 지원은 좋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따로, USB-A to USB-C의 케이블을 지원해 줄줄은 몰랐습니다. 대부분 USB 3.0, USB 2.0의 PC를 사용하고 콘솔 기기에도 신형이 아닌 이상에는 USB-A 단자로 데이터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T5와 아이패드 연결 사진

아이패드와 연결된 사진입니다. 왼쪽에는 연결된 모습이며, 오른쪽에는 Samsung T5가 보이며 연결되어 iPadOS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일반 아이패드는 작동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작동 OS는 iPadOS 13.5.1 (작성 일자 기준 최신 버전입니다. ) 에서는 연결되어 작동되며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 포맷 형식은 exFAT 포맷이 되어 있습니다.)

뒷부분에서 제품 PC 연결 최초화면과 여러 가지 동작 OS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하는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PC 및 iPadOS 13.5.1, 안드로이드에서의 사용 


대략적인 외형, 구성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사용법을 알아볼차레 입니다.  먼저 PC에 C type 단자가 없는 관계로, USB - A to USB - C 케이블로 연결을 한 뒤 제품을 Test를 했습니다.  

    ↑ Windows PC 연결 및 속성 화면 확인

먼저 Windows PC에 USB에 장착을 하면 '띵동 소리'와 함께 연결하는 연결음이 나옵니다. 바로 확인 해 볼수 있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 드라이브명이 잘 잡히는가?

내 PC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Windows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버전에는 내 PC, Windows 7이하에는 대부분 내 컴퓨터로 표현됩니다. ) 

 위 에서 보시는 사진 중 오른쪽에 있는 Samsung_T5 (P:)의 드라이브 연결 명칭이 보이게됩니다. 용량은 PC의 표기법에 따라 1TB의 용량이 931GB로 잡혀 있습니다. 대략적인 공간은 약932GB정도로 잡힙니다. 그렇다면 하드를 사용할 준비의 1단계가 된셈입니다. 

두 번째 : 드라이브의 포맷 형식을 알아야 합니다. 

드라이브 포맷 형식이라면 생소할 수 있지만, 처음 나오는 하드에는 이미 세팅이 되어 있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다음에 포맷을 하거나 할 때, 위 사진과 같은 포맷 형식으로 포맷을 해주셔야 대부분의 사용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MAC, iPadOS 13이상, PS4, Xbox등에서 사용할 경우 exFAT의 포맷 형식으로 되어 있어야 T5 외장하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 드라이브안에 들어 있는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방법 입니다. 

드라이버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T5 포터블 SSD 외장하드 속에 들어있습니다. 

더블 클릭하면 그림처럼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윈도우, 안드로이드, MAC 설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나머지 지원에서는 프로그램이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설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설치에 동의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지 약관이 나와 있습니다. 대부분 넘기지만 내용을 한 번쯤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음을 누르고 설치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완료 버튼이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암호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SAMSUNG PORTABLE SSD 암호화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위 그림의 왼쪽에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후 가운데에 설정 버튼을 누르면 암호를 설정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완료를 누르시면 됩니다. AES 256-bit의 보안을 활성화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왼쪽화면 아래에 빨간 글씨로 잠금 기능을 '사용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 이때, 주의사항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데이터를 볼 수 없으며, 안에 있는 데이터를 빽업 할 수도 없습니다.  - 미리 빽업 할 수 있게 비밀번호를 적어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보관을 잘해야 합니다. )

비밀번호를 제거하기 위해서 잠금 기능을 OFF를 누르면, 바로 해제가 되는 것이 아닌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해야 해제가 가능합니다. 비밀번호를 한번더 입력한후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주의 : 해제할 경우 다시 ON을 하면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쪽에 동그라미로 1 ~ 2 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 버전에 따라서 지원 안 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시 Samsung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받아서 재설치 하면됩니다.  

프로그램 실행 중 이거나 컴퓨터에서 삼성 포터블 SSD T5를 빼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연결해제 되었다는 메시지를 볼수 있습니다.  다시 연결하면 용량이 보이며, 프로그램 연결이 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 포터블 SSD T5의 외장하드의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삼성 홈페이지에 의하면 속도는 4K 비디오, 영화, 고사양 게임 및 기타 대용량 파일들을 신속하게 전송 및 백업할 수 있다고 하며,  T5는 또한 클라우드 스토리지보다 더 빠른 속도와 강력한 보안을 자랑합니다. Samsung V-NAND 플래시 메모리와 USB 3.1 Gen 2 인터페이스로 HDD보다 4.9배 빠른 속도인 최대 540MB/s 속도로 데이터 전송한다고 합니다. 정말 이대로 속도는 나오는 것인가? 

* Test는 삼성 포터블 SSD T5 외장하드를  USB - C to USB - A 케이블을 이용하여 USB 3.0으로 연결한 뒤 벤치마크를 해 봤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 7.0.0 기준으로 명령조합 읽기 속도는 462.22MB/S, 쓰기 속도는 456.81MB/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 제품은 이번에는 USB-C to USB-C 케이블을 이용해서 USB 3.1 Gen2 단자에 연결할 장비가 없어 제대로 측정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측정한 속도에 의하면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명령조합 읽기 속도는 543.2 MB/S, 쓰기 속도는 503.4MB/S가 측정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데이터 쓰기의 속도 Test를 해보았습니다. 용량은 파일 여러 개의 속도 측정 중 하나입니다. 

처음부터 끝부분까지 일정한 속도로 약 330~350MB/S 로 일정하게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캐시가 작동하지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 USB 속도에 비하면 엄청 빠른 속도이기 때문에 작업 및 파일 로드하여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 Ato 밴치마크 Test 결과입니다.

일반 외장 HDD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삼성 T5 포터블 SSD를 쓰는 것이 속도상에서는 훨씬 큰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더 빠르게 복사되고 더 빠르게 전송되므로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8 플러스에도 USB-C to USB-C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한 화면입니다. 연결되어 USB 저장 공간이 보이며, 내용의 월별 시간 몇 개가 있는지 보입니다.  내부에서 동영상도 재생이 가능하며 실사용이 가능해, 직접 저장하고 바로 PC에 연결하여 핸드폰을 연결하지 않아도 확인하고 옮겨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앞서 iPadOS 13.5.1에서 연결하는 조건에서 iPADOS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하이브리드로 여러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LG 스마트 TV에 연결 후 동영상 재생을 실시했는데 4K 동영상이 끊김 없이 동작 하였습니다.

한달 가량 사용하면서 불편함 없이, 작동을 하였으며, 휴대용으로 가볍고 신용카드 모양으로 생겨 주머니에도 쏘옥, 이동 시에는 편하게 꺼내어 자리도 차지하지 않고, 옆에 두고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년 동안 (제한적 A/S)  After Service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본 제품의 리뷰는 제품을 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작성하였으며, 약 1달가량 사용하면서 Test한 내용을 적었습니다.  - 추후에 더 사용하면서 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외장하드를 구매한 이유


   
    Tistory : Storm, Hong

    블로그  - 티스토리 : https://storm1004.tistory.com

                                https://stormhong.com

    함께 나누고, 함께 생각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Strom, Hong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